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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예술가들을 둘러싼 신화 대신, 그들의 실제‘삶’이 어떠했는지를 보여주는 《위대한 예술가의 생애》시리즈.
생전에 이미 신화가 되어버린‘피카소’는 좋은 의미에서든 나쁜 의미에서든 20세기 미술의 혁신과 동의어로 받아들여진다. 어렸을 때부터 재능이 탁월했던 피카소는 생이 다할 때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미술을 추구했다. 우울하지만 감동을 주는 청색 시기, 따뜻한 장밋빛 시기, 원시적인 아프리카 미술에 대한 관심, 다중 시점으로 대상을 해체하는 분석적 입체주의, 콜라주로 표현된 종합적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게르니카〉같은 표현적이고 현실 참여적인 작품, 에로틱한 그림, 대가들의 작품의 재해석, 조각, 무용극, 도자기 등등, 91년의 생애 중 80여 년을 미술에 바치면서 변신을 거듭한 그의 작업과 경향을 일별하는 것만으로도 숨이 가쁠 지경이다.
자의식 강하고 현란한 개성을 발하는 피카소를 둘러싼 찬탄과 논란은 그를 독특한 존재로 부각시켜서, 때로는 그의 작품을 편견 없이 감상하는 데 장애가 되기도 한다. 길고도 강렬했던 그의 예술을 간단히 규정할 수는 없지만, 경이로운 에너지로 새로운 기법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실험하는 것으로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화가는 결코 첫 성공에 만족할 수 없다. 오직 영원하고 고통스러운 화가의 삶을 살 뿐”이라는 피카소의 언급이야말로 전위의 선봉에 섰던 그의 삶과 예술을 대변해준다.
이 책『피카소』는 피카소에 관한 책으로는 보기 드물게 다양하고도 크기가 큰 도판을 마음껏 사용하여 보는 이의 마음이 후련해질 정도다. 사실 피카소는 도판 사용료가 지나치게 비싼 탓에 책 속에 피카소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작품들을 제대로 담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피카소의 작품에 목말랐던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그 갈증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생전에 이미 신화가 되어버린‘피카소’는 좋은 의미에서든 나쁜 의미에서든 20세기 미술의 혁신과 동의어로 받아들여진다. 어렸을 때부터 재능이 탁월했던 피카소는 생이 다할 때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미술을 추구했다. 우울하지만 감동을 주는 청색 시기, 따뜻한 장밋빛 시기, 원시적인 아프리카 미술에 대한 관심, 다중 시점으로 대상을 해체하는 분석적 입체주의, 콜라주로 표현된 종합적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게르니카〉같은 표현적이고 현실 참여적인 작품, 에로틱한 그림, 대가들의 작품의 재해석, 조각, 무용극, 도자기 등등, 91년의 생애 중 80여 년을 미술에 바치면서 변신을 거듭한 그의 작업과 경향을 일별하는 것만으로도 숨이 가쁠 지경이다.
자의식 강하고 현란한 개성을 발하는 피카소를 둘러싼 찬탄과 논란은 그를 독특한 존재로 부각시켜서, 때로는 그의 작품을 편견 없이 감상하는 데 장애가 되기도 한다. 길고도 강렬했던 그의 예술을 간단히 규정할 수는 없지만, 경이로운 에너지로 새로운 기법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실험하는 것으로서 압축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화가는 결코 첫 성공에 만족할 수 없다. 오직 영원하고 고통스러운 화가의 삶을 살 뿐”이라는 피카소의 언급이야말로 전위의 선봉에 섰던 그의 삶과 예술을 대변해준다.
이 책『피카소』는 피카소에 관한 책으로는 보기 드물게 다양하고도 크기가 큰 도판을 마음껏 사용하여 보는 이의 마음이 후련해질 정도다. 사실 피카소는 도판 사용료가 지나치게 비싼 탓에 책 속에 피카소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작품들을 제대로 담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피카소의 작품에 목말랐던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그 갈증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피카소의 선사시대(1881~1903)
파리의 보헤미안(1904~1913)
성공 (1914~1931)
20세기의 목소리(1932~1952)
불후의 노년(1953~1973)
연대표
찾아보기
참고문헌
파리의 보헤미안(1904~1913)
성공 (1914~1931)
20세기의 목소리(1932~1952)
불후의 노년(1953~1973)
연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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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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