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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외부자들 (2024) - 학교 내부자들은 시작에 불과했다

동방박사님 2024. 4. 30. 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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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교육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

이제는 워낙 자주 언급되어 진부하게 들리기까지 하는 역사상 유래가 없던 대격변의 시대를 살아내고 있다. 그럼에도 변하지 않는 것들 중의 하나가 ‘교육’이다. 하지만 연이은 교사들의 죽음과 학생들의 자살… 등 실제 우리 교육은 혼돈과 무기력에 빠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 현장에는 여전히 모두 들춰낼 수 없는 안타까운 장면과 비밀스런 사연들이 존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나기도 한다. 하지만 권력을 움켜쥔 관리자가 아니라 교사를 지원하는 지원자로, 교실을 지키는 선생님으로, 아이를 학교에 보낸 학부모로서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장면들을 여러 곳에서 만날 수 있다.
이 책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학교와 학생을 도구로 이용한 이들에게 휘둘린 학교와 교육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살피지만, 그 앞에서 학교를 지키고 성장시켜 나가고자 힘을 다하는 이들의 모습을 통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여전히 변화를 꿈꾸는 희망이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프롤로그

1부, 학교를 힘들게 하는 학교 외부자들

교육계의 하나회: 첫 번째 이야기│교육계의 하나회: 두 번째 이야기│교육계의 하나회: 세 번째 이야기│언론: 학교를 무너뜨리는 외부자들│교육보다 먼저 법을 앞세우다│컨설팅: 안물안궁│무례한 업무메일│업무메일의 위력│뒤돌아보지마시라│공과 사│KTX의 편리와 바꾼 불편│언론이 먼저인가, 공문이 먼저인가?│의전의 방향│수학여행과 노란버스│지원청의 생색, 그리고 불신│타 지역 교육에 대한 존중

2부, 외부자보다 못한 학교 내부자들

학교를 망치는 학부모들의 완장질│부장을 맡지 않은 운 좋은 선생님께│폭탄 돌리기│좀비교사와 포장교사│진상교사│재난대피훈련의 주체는 누가 되어야 하나?│훌륭한 교장을 만나기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멍청한 교감과 영리한 교감│교감은 어떻게 교장의 비서실장이 되었을까?

3부, 학교 외부자들을 위한 제언

학교의 일과 아닌 일: 학생건강검진│더 힘듦과 더 고생한 대가│코로나 확진자 일일보고│깨어있는 교사와 관리자의 연대│학교의 노노갈등에 대한 사고의 전환│학교의 누더기 공사│교무행정지원팀 운영의 이해│대학의 시스템만 도입해도 학교는 변한다│학교 조경의 문제점│떡 잔치를 바꾸자│비교과교사들의 근무평정│전문적이지 못한 전문직 시험│정당한 수당│교사지원만족도를 조사하자│떳떳한 교장단 연수│관리자와 전문직│스포츠강사의 역할을 다시 고민하자│교장공모제 확산을 위한 마지막 선택│돌봄과 출산율│업무부서가 없는 학교를 꿈꾸다│학폭가산점을 폐지해야 할 때│아이들은 늘봄학교를 어떻게 생각할까?│미래교육을 진정으로 잘 대비하자│연수계의 허당, 원격연수│교권회복을 위한 몇 가지 제안

4부, 학교 내부자들을 위한 제언

교장만 왜 3월 2일에 혼자 부임할까?│학교 홍보기사의 첫 줄│입학허가 선언│졸업앨범그리고 추수지도│당연한 교감의 업무│허락과 베풂│나처럼 민주적인 교장이 있나?│직책급 업무추진비는 떳떳해야 한다│학생자치에 대한 전지적 참견 시점│학부모와의관계: 선은 지키고 날은 무디게│누가 먼저 벽을 허물 것인가?│학부모는 과연 주인인가, 손님인가?│행정실도 교육활동 지원에는 예외일 수 없다│교사가 초과근무를 해야 하는경우는?│교육과 행정업무를 구분하는 방법│교육과정을 망치는 교육과정은 버려야한다

5부. 학교의 미래: 밀주초 이야기

밀주초의 시작│교사와 행정업무의 분리│먼저 전화하기│12월, 함께하는 학생맞이│교육지원실로의 통합│학교를 망치는 학부모들에게 어떻게 대응하는가?│교감의 다짐, 그리고 민원에 대한 태도│학부모 자치의 주체│학부모 자치의 출발: 민주적인 총회│내 아이가 아니라 밀주초 아이│학교를 살리는 학부모│자발성의 모델: 토요일 마을학교│모두가 교장인 학교를 꿈꾸다│학교운동장 패러다임의대전환│여전히 논쟁이 있는 학교

저자 소개 

저 : 박순걸
진주교육대학교와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1994년부터 22년간 초등 교사로 근무했다.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실천교육교사모임의 회원으로 활동하며 교육의 혁신과 발전에 앞장서 왔다. 2016년 교감으로 승진 후에는 한국교육개발원과 함께 소규모 학교 지원 체제 구축, 학교 업무적정화에 대한 정책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며 교사의 교육 활동 전념 여건 조성을 위한 제도와 시스템 개선에 노력해 왔다. 현재는 생태운동장...

책 속으로

학교업무정상화나 업무적정화 정책의 가장 대표적인 방안은 학교로 보내는 공문서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공문 없는 날을 지정하거나 모니터링을 통해 도교육청에서 지원청의 학교공문 발행건수를 조사하기도하고 해당 없는 학교는 제출을 하지 말라는 단서를 달아서 학교가 필요없는 것에 에너지를 쏟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학교의 입장에서 시도도 방법도 반갑고 감사하다. 그런데 밝음의 이면에는 부작용도 생겨났다. 모니터링을 피하고자 공문을 대신하고 있는 것이 업무메일이 되어 버렸다. 분명히 공문서는 줄었는데 학교의 업무가 줄었다고 체감하지 못하는 것은 모니터링에 걸리지 않는 업무메일 때문인지도 모른다.
--- p.46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장학사들의 차이가 너무나 궁금해서 강의 중에 몇 가지를 물었는데 내가 분명하게 기억하는 것은 초등과 중등의 장학사들의 태도가 달랐고 강남과 강북에서 온 장학사들의 태도가 확연히 달랐다는 것이다. 서울의 문화가 이동 점수나 승진에 대한 욕구가 적어 교사 대부분이 파편화되어 개인적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자기 지역의 문화와 다르다고 해서 강사를 비난하고 힐책하며 모욕을 주는 태도가 과연 같은 교육자들에게서 보일 수 있는 태도인지 강한 의문이 들었다.
--- p.75

『학교 내부자들』부터 이 책 『학교 외부자들』에 이르는 책을 쓴 목적은 교사를 깨우기 위함이었지 깨어있는 관리자를 만들기 위함이 아니었다. 나 또한 사람들이 말하는 소위‘ 관리자’가 되었지만, 학교를 바꾸는 중심을 관리자로만 보지 않고 교사들의 연대가 함께 해야 한다는 철학에는 변함이 없다. 학교의 책임자인 관리자가 바뀐다고 해서 학교 문화가 바뀐다면 그것은 올바른 문화라고 할 수 없다. 많은 학교에서 민주적인 문화가 형성되어야 하고 그 문화를 바꾸는 일은 깨어있는 교사와 관리자의 연대를 통한 조직된 힘으로 가능하다.
--- p.125

학교의 개혁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대학에서 갖추고 있는 다음의 세 가지 시스템만 도입하면 우리는 더 이상 학교의 혁신을 이야기하고 주장할 필요도 없다. 세 가지는 바로 선출에 의한 승진시스템과 보직으로의 전환, 교사 행정 업무를 대신할 인력의 확보, 교사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와 정치기본권의 획득이다. 대학교수에게만 부여되어 있는 앞에서 본 세가지 특혜(?)와 시스템이 학교에 도입되면 교육의 혁신도 학교의 혁신도 더 빨리 다가올 것이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이다.
--- p.140

‘교실현장에 답이 있다.’ 교육계에 조금이라도 몸을 담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이라면 이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 말의 의미는 교실에 답이 있다는 의미도 있지만 무엇보다 교실에 있는 현장교사가 최고의 전문가라는 더 큰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는 전문성을 가진 현장교사를 얼마나 인정하고 있는가? 현장교사를 존중해야 하고 그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항상 말을 하면서 정작 현장교사를 낮추는 단어를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 p.162

모든 직장에서 10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부모 중 한 명은 오후 4시에 퇴근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불가능하면 어린 아이가 있는 부모는 아이의 돌봄이 해결되지 않는 날이라도 직장을 쉴 수 있어야 한다. 그것도 아주 당당하게! 그러기 위해서 선제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것은 국가와 사회의 약속이다. 학교가 휴교를 하거나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면 그 아이의 부모 중 한 명은 직장을 쉬고 집에서 아이를 돌볼 수 있어야 한다. 증빙은 나중에 학교에서 확인서를 받아 직장에 제출만 하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람을 대신해 고용한 경비는 국가가 기업이나 회사에 지급하면 된다. 각 가정에 지급하는 보육 수당 중 한 영역을 사업체에 지급하는 방식이면 추가의 재원확보가 필요하지 않다.
--- p.175

최근 교사들에게 가장 힘든 일 중 하나는 학교폭력이다. 이것은 민원으로, 아동학대로, 법적분쟁으로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수업을 하는 일보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이를 조율하고 해결하는 것에 온 에너지를 빼앗긴다. 때문에 학교폭력 업무를 교사가 담당하더라도 학폭가산점 대상자 선정업무는 교사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다. 99퍼센트의 학교에서 교감이 담당하고 있다 하더라도, 단 1퍼센트라도 교사가 담당하는 곳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중지시키고 교감이 맡아야 한다.
--- p.220

학부모회 임원들은 “도움반 아이들 때문이 아니라 밀주초 아이들이라서 도움을 주고 싶은 겁니다.” 처음에 무슨 말인지 그 의미를 빨리 이해하지 못했다. 밀주초에는 도움반 아이와 일반 아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밀주초 아이들이 있다는 답이 돌아왔다. 그래서 도움반 학부모나 일반 학부모나 다같이 마음을 모아서 밀주초 아이들을 챙기러 따라가는 것이라고 했다. 아! 얼마나 감동적인가? 교육자보다 더 교육자다운, 부모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답변이었다. 이렇게 해서 체험학습 때마다 인력을 지원할 자원봉사자가 저절로 확보되었다.
--- p.295

학교에서는 급수, 지위, 자리, 권위라는 것들이 전부 덧없는 것들이다. 적어도 학교에서만큼은 직위를 가지고 사람의 높낮이를 지우는 일은 없어야 한다. 특히 하는 일의 종류를 두고 사람을 나누는 것은 더욱 없어야 한다. 왜냐하면 미래에 각자의 직업을 가질 우리 아이들에게 정의와 평등과 공평을 가르쳐야 하는 곳이 학교이기 때문이다. 직업에 급이 있고 귀천이 있는 사회가 가장 미개한 사회이다.
--- p.303

출판사 리뷰

지성에 인성을 다하는 것,
그것은 진정한 교육의 목표입니다.
_마틴 루터 킹

스승의 그림자도 밟아서는 안 된다는 유교적 가르침은 꽤 오랜 기간 우리의 의식을 지배해 왔다. 하지만 현재 우리 사회에서 학교와 교사를 마치 무슨 ‘공공의 적’이라도 되는 것처럼 묘사되는 걸 본다. 한편에서는 경쟁력 있는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지 못하는 학교를 무시하고, 또 다른 한편에서는 왕따와 학교 폭력에서 학생들을 보호하지 못하는 학교와 교사를 무책임하고 부도덕하다고 비난한다. 우리 사회는 학교는 좀 더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더 유능한 교사가 되어야 한다며, 거의 해마다 교육 정책을 바꾸고 입시 제도를 바꿔왔다. 그래서 학교는, 교육은 그에 맞게 변화해 왔을까?

어둠에서 빛으로 나아가는 움직임, 교육

지금까지 제 역할을 못하는 학교를, 경쟁에 치우친 교육을 바꾸기 위해 수많은 분석과 제안이 나왔다. 그 분석과 제안이 우리의 학교를, 교육을 얼마나 바꿨는지 누구도 답하지 못한다.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큰 방향 앞에서 분석과 제안의 효용을 찾는 것은 어쩌면 우물에서 숭늉을 찾는 격일지도 모른다. 학교와 교육을 바꿔야 한다면서 학교는 어떤지, 교사는 어떤지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는 분석과 제안 대신,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가감 없이 드러내며 날카롭고, 적확한 어조로 현장의 이야기를 만난다.

질문이 답이다

무엇이 문제인지, 그 문제를 직시하는 것은 해답을 찾아가는 첫 걸음이다. 뭐라도 알아야 질문을 할 수 있으니까. 이 책은 누구나 한마디씩 보태지만 아무도 제대로 모르는 학교 현장의 문제를 일선 교사의 시선으로, 교감의 시선으로 날 것 그대로 드러낸다. 매 순간 치열한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지만, 누구도 쉽게 말하지 못했던 불편부당한 문제들을 하나씩 짚어가며 학교가, 우리 교육이 향해야 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이것이 바로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멀지만 크게 바라보는 꿈을 꾸는 교육자의 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