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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일곱 병법서兵法書에서 배우는 이기는 기술
‘무경칠서武經七書’란 전통시대 동아시아에서 군사학 분야의 경전經典으로 존숭했던 일곱 병법서를 총괄하여 이름붙인 것으로, ‘무학武學에 대한 일곱 경전經典’을 가리킨다. 무경칠서에 포함된 일곱 병법서는 ‘손자병법孫子兵法’이란 이름으로 더 유명한 ≪손무자孫武子≫와 ≪오자吳子≫·≪육도六韜≫·≪삼략三略≫·≪사마법司馬法≫·≪울료자尉?子≫·≪이위공문대李衛公問對≫ 등이 포함된다. 이 병법서들에는 전쟁에 대한 이념을 비롯하여 군사 운용 방법 및 무기 활용 방법 등의 실전 전략·전술까지 ‘적과 싸워 이기는 방법’에 대한 모든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이 때문에 동아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무인武人들의 필독서였으며, 문인文人들 사이에서도 필수교양으로 널리 애독되었다. 오늘날에는 군사학 분야를 넘어 정치·인문·역사·경영·문학·자기계발·아동 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무경칠서에 담겨 있는 ‘이기는 기술’이 현대인들에게도 대단히 유용함을 반증해 준다.
‘무경칠서’를 통해, 전쟁 같은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동양 고대 병법서에 담긴 사상과 전략을 이해하여 ‘이기는 삶’을 향유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해본다.
‘무경칠서武經七書’란 전통시대 동아시아에서 군사학 분야의 경전經典으로 존숭했던 일곱 병법서를 총괄하여 이름붙인 것으로, ‘무학武學에 대한 일곱 경전經典’을 가리킨다. 무경칠서에 포함된 일곱 병법서는 ‘손자병법孫子兵法’이란 이름으로 더 유명한 ≪손무자孫武子≫와 ≪오자吳子≫·≪육도六韜≫·≪삼략三略≫·≪사마법司馬法≫·≪울료자尉?子≫·≪이위공문대李衛公問對≫ 등이 포함된다. 이 병법서들에는 전쟁에 대한 이념을 비롯하여 군사 운용 방법 및 무기 활용 방법 등의 실전 전략·전술까지 ‘적과 싸워 이기는 방법’에 대한 모든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이 때문에 동아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무인武人들의 필독서였으며, 문인文人들 사이에서도 필수교양으로 널리 애독되었다. 오늘날에는 군사학 분야를 넘어 정치·인문·역사·경영·문학·자기계발·아동 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무경칠서에 담겨 있는 ‘이기는 기술’이 현대인들에게도 대단히 유용함을 반증해 준다.
‘무경칠서’를 통해, 전쟁 같은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동양 고대 병법서에 담긴 사상과 전략을 이해하여 ‘이기는 삶’을 향유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해본다.
목차
간행사
이 책에 대하여
일러두기
손자병법孫子兵法
제1편 국방 계획[始計] / 15
제2편 군사 작전[作戰] / 18
제3편 공격의 도모[謀攻] / 21
제4편 군대의 형세形勢[軍形] / 25
제5편 군대의 기세氣勢[兵勢] / 28
제6편 허虛와 실實[虛實] / 32
제7편 군대의 전쟁[軍爭] / 37
제8편 아홉 가지 용병의 방법[九變] / 42
제9편 군대의 출동과 주둔[行軍] / 45
제10편 지형地形의 활용[地形] / 51
제11편 아홉 가지 지세地勢[九地] / 55
제12편 화공법火攻法[火攻] / 64
제13편 간첩의 활용[用間] / 68
오자병법吳子兵法
제1편 나라를 다스림을 도모함[圖國] / 75
제2편 적에 대한 판단[料敵] / 83
제3편 군사훈련 방법[治兵] / 92
제4편 장수將帥의 자질에 대한 논평[論將] / 99
제5편 임기응변의 전술[應變] / 104
제6편 사기士氣 진작振作[勵士] / 111
부록
손자孫子의 전기傳記[孫子本傳] / 117
오기吳起의 전기傳記[吳起本傳] / 125
《손자병법孫子兵法》 명언명구名言名句 / 134
이 책에 대하여
일러두기
손자병법孫子兵法
제1편 국방 계획[始計] / 15
제2편 군사 작전[作戰] / 18
제3편 공격의 도모[謀攻] / 21
제4편 군대의 형세形勢[軍形] / 25
제5편 군대의 기세氣勢[兵勢] / 28
제6편 허虛와 실實[虛實] / 32
제7편 군대의 전쟁[軍爭] / 37
제8편 아홉 가지 용병의 방법[九變] / 42
제9편 군대의 출동과 주둔[行軍] / 45
제10편 지형地形의 활용[地形] / 51
제11편 아홉 가지 지세地勢[九地] / 55
제12편 화공법火攻法[火攻] / 64
제13편 간첩의 활용[用間] / 68
오자병법吳子兵法
제1편 나라를 다스림을 도모함[圖國] / 75
제2편 적에 대한 판단[料敵] / 83
제3편 군사훈련 방법[治兵] / 92
제4편 장수將帥의 자질에 대한 논평[論將] / 99
제5편 임기응변의 전술[應變] / 104
제6편 사기士氣 진작振作[勵士] / 111
부록
손자孫子의 전기傳記[孫子本傳] / 117
오기吳起의 전기傳記[吳起本傳] / 125
《손자병법孫子兵法》 명언명구名言名句 / 134
출판사 리뷰
≪손자병법孫子兵法≫-동양사상의 정수精髓를 집약한 병서兵書이자 인생지침서
≪손무자孫武子≫는 춘추시대春秋時代 제齊나라의 손무孫武(BC. 544-496 추정)가 쓴 병서兵書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군사학 분야뿐만 아니라, 국가의 통치와 관계된 모든 전략전술의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손자병법≫으로 알려져 있는 ≪손무자≫는 단순한 병가류兵家類가 아니라 당시 제자백가諸子百家 사상의 정수를 집대성한 통치서統治書 내지는 철학서哲學書로서 인문학적인 성격을 매우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특히 도가道家와 법가法家, 유가儒家 사상을 아우르면서도 적敵을 설정하고 이길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간명하게 기술하였다는 점에서, 현대의 사회구조와 인간관계에 바로 대입하여 적용할 수 있다는 놀라운 면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가장 현대적 분야인 경영전략이나 정치, 사회심리 분야에서까지 끊임없이 시각을 달리하여 조명하고 해석하는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동양 사상의 진수를 맛보기 위해서라도 당연히 일독一讀할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 할 것이다.
≪오자吳子≫-≪손무자孫武子≫와 쌍벽을 이루는 실전적實戰的 병서兵書
≪오자吳子≫는 전국시대 위魏나라 장수 오기吳起(BC.440-381)가 지은 병서兵書이다. 이 책은 예로부터 ≪손무자孫武子≫와 함께 ‘손오孫吳’라고 병칭될 정도로 병서의 쌍벽을 이루었으며, 무장武將들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해왔다.
≪손무자≫가 병도兵道라고 할 만큼 원칙적인 전략을 중시한 반면, ≪오자≫는 실제 전투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는 전술적인 방법론을 세세하게 적시하여 실용에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손무자≫가 통치자의 병서라고 한다면, ≪오자≫는 장수의 병서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많은 ≪손자≫와 ≪오자≫ 관련 서적이 나왔지만 무리하게 경영술이나 처세술과 연관시켜 해석하여 흥미를 유발하기는 하되, 원전 자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는 오히려 방해가 되었다. 문고판으로 현대인이 읽기 쉽게 구성한 본서를 음미해 읽어보면, ≪오자≫가 ≪손무자≫와 더불어 2,500여 년 동안 병가兵家의 경서로 중요시되었던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존망存亡의 기로岐路에서 승리를 만드는 힘-무경칠서 완역의 성과를 문고 속으로
본회에서는 명明나라 유인劉寅의 ≪무경칠서직해武經七書直解≫를 완역하여 세 책으로 출간한 바 있다. 본 문고판 무경칠서는 역주 무경칠서를 문고판으로 그대로 옮겨 현대인들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고대 병장기와 등장인물 등 다양한 도판을 배치하여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아울러 부록으로 손자병법에 등장하는 명언·명구를 선별하여 원문과 함께 배치하였다. 또한 이 책의 저자인 손자孫子와 오기吳起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 중 ≪손자오기열전孫子吳起列傳≫의 번역문을 제시하였다.
병법서는 전쟁을 그 대상으로 그 과정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 책이다. 즉 ‘무경칠서’는 중국 고대 전쟁을 기반으로 그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전술을 집약해 놓은 책인 것이다.
그러나 병법서를 단순히 전쟁자체에만 한정하여 적용할 필요는 없다. ≪손자병법≫[작전作戰]에 나온 ‘적을 알고 자기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知彼知己 百戰不殆]’라는 구절은 전쟁의 경험에서 도출된 구절이지만 ‘적’이라는 단어를 ‘상대’라는 단어로 바꿔 놓으면 곧바로 이익을 경쟁적으로 추구하는 현대 사회구조와 인간관계에 자신의 삶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잠언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이 현대인으로서 왜 병법서를 읽어야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이 되어줄 것이다.
병법서는 단순히 전쟁에서 승리하는 기술을 설명한 책이 아니라 인간사회의 모든 순간에 대응하기 위한 지침서이다. 이는 병법서가 인간의 가장 치열한 삶의 순간에 대한 기록이자,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모색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익 추구를 최우선으로 하여 약육강식의 전장으로 내몰리는 현대인들이 이 책을 통해 존망存亡의 기로岐路에서 승리를 만들어 내는 힘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손무자孫武子≫는 춘추시대春秋時代 제齊나라의 손무孫武(BC. 544-496 추정)가 쓴 병서兵書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군사학 분야뿐만 아니라, 국가의 통치와 관계된 모든 전략전술의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손자병법≫으로 알려져 있는 ≪손무자≫는 단순한 병가류兵家類가 아니라 당시 제자백가諸子百家 사상의 정수를 집대성한 통치서統治書 내지는 철학서哲學書로서 인문학적인 성격을 매우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특히 도가道家와 법가法家, 유가儒家 사상을 아우르면서도 적敵을 설정하고 이길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간명하게 기술하였다는 점에서, 현대의 사회구조와 인간관계에 바로 대입하여 적용할 수 있다는 놀라운 면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가장 현대적 분야인 경영전략이나 정치, 사회심리 분야에서까지 끊임없이 시각을 달리하여 조명하고 해석하는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동양 사상의 진수를 맛보기 위해서라도 당연히 일독一讀할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 할 것이다.
≪오자吳子≫-≪손무자孫武子≫와 쌍벽을 이루는 실전적實戰的 병서兵書
≪오자吳子≫는 전국시대 위魏나라 장수 오기吳起(BC.440-381)가 지은 병서兵書이다. 이 책은 예로부터 ≪손무자孫武子≫와 함께 ‘손오孫吳’라고 병칭될 정도로 병서의 쌍벽을 이루었으며, 무장武將들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해왔다.
≪손무자≫가 병도兵道라고 할 만큼 원칙적인 전략을 중시한 반면, ≪오자≫는 실제 전투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는 전술적인 방법론을 세세하게 적시하여 실용에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손무자≫가 통치자의 병서라고 한다면, ≪오자≫는 장수의 병서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많은 ≪손자≫와 ≪오자≫ 관련 서적이 나왔지만 무리하게 경영술이나 처세술과 연관시켜 해석하여 흥미를 유발하기는 하되, 원전 자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는 오히려 방해가 되었다. 문고판으로 현대인이 읽기 쉽게 구성한 본서를 음미해 읽어보면, ≪오자≫가 ≪손무자≫와 더불어 2,500여 년 동안 병가兵家의 경서로 중요시되었던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존망存亡의 기로岐路에서 승리를 만드는 힘-무경칠서 완역의 성과를 문고 속으로
본회에서는 명明나라 유인劉寅의 ≪무경칠서직해武經七書直解≫를 완역하여 세 책으로 출간한 바 있다. 본 문고판 무경칠서는 역주 무경칠서를 문고판으로 그대로 옮겨 현대인들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고대 병장기와 등장인물 등 다양한 도판을 배치하여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아울러 부록으로 손자병법에 등장하는 명언·명구를 선별하여 원문과 함께 배치하였다. 또한 이 책의 저자인 손자孫子와 오기吳起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 중 ≪손자오기열전孫子吳起列傳≫의 번역문을 제시하였다.
병법서는 전쟁을 그 대상으로 그 과정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 책이다. 즉 ‘무경칠서’는 중국 고대 전쟁을 기반으로 그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전술을 집약해 놓은 책인 것이다.
그러나 병법서를 단순히 전쟁자체에만 한정하여 적용할 필요는 없다. ≪손자병법≫[작전作戰]에 나온 ‘적을 알고 자기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知彼知己 百戰不殆]’라는 구절은 전쟁의 경험에서 도출된 구절이지만 ‘적’이라는 단어를 ‘상대’라는 단어로 바꿔 놓으면 곧바로 이익을 경쟁적으로 추구하는 현대 사회구조와 인간관계에 자신의 삶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잠언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이 현대인으로서 왜 병법서를 읽어야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이 되어줄 것이다.
병법서는 단순히 전쟁에서 승리하는 기술을 설명한 책이 아니라 인간사회의 모든 순간에 대응하기 위한 지침서이다. 이는 병법서가 인간의 가장 치열한 삶의 순간에 대한 기록이자,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모색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익 추구를 최우선으로 하여 약육강식의 전장으로 내몰리는 현대인들이 이 책을 통해 존망存亡의 기로岐路에서 승리를 만들어 내는 힘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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