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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90일 밤의 미술관, 이번엔 루브르 박물관으로!
10만 관람객을 감동시킨 루브르 투어를 한 권에
유로자전거나라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들의 꼼꼼한 감상 가이드
유럽 각지에 있는 미술관의 작품들을 소개한 『90일 밤의 미술관』, 이번에는 ‘루브르 박물관’편이 새롭게 출간되었다. 루브르 박물관은 건축 규모, 소장품 수, 역사 등 모든 부문에서 세계 최고로 꼽히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박물관이기도 하다. 국내 최초 지식 가이드 그룹 유로자전거나라에서 10년 넘게 루브르의 작품들을 해설하고 오랜 시간 미술사를 공부한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 4명이 이 책을 위해 모였다. 그동안 엄선해서 소개해온 작품들은 물론, 시간이 부족한 여행객들은 보기 어렵지만 놓치기 아까운 보석 같은 작품과 유물 들을 총망라해 소개한다. 리슐리외관, 쉴리관, 드농관 순으로 실제로 박물관을 관람하듯 천천히 책장을 넘기며 천재 화가와 조각가들을 만나보자.
목차
Entrance
루브르 박물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슐리외관
DAY 01 세계 최초의 문자와 문명 [설형문자 전의 고대 서판]
DAY 02 미소를 담은 최초의 조각 [마리의 감독관 에비 일 2세의 조각상]
DAY 03 세계 최초의 영웅 서사시 [사자를 조련하는 영웅]
DAY 04 가장 오래된 법전 [함무라비 법전]
DAY 05 살아서 준비하는 무덤 장식 [필립 포의 무덤 조각상]
DAY 06 프랑스 최초의 초상화 [장 르 봉의 초상화]
DAY 07 프랑스 르네상스 초기의 초상화 [장 푸케, 샤를 7세의 초상]
DAY 08 프랑스인이 가장 사랑하는 왕의 초상화 [장 클루에, 프랑스 왕 프랑수와 1세]
DAY 09 유화의 발견과 플랑드르 [베이던, 성모 영보]
DAY 10 세밀함의 끝판왕 [얀 판 에이크, 대법관 롤랭과 성모 마리아]
DAY 11 이게 종교화라고? [캉탱 메치스, 대금업자와 그의 아내]
DAY 12 북유럽 예술이 특별하게 발전한 이유 [레이메르스바엘, 고리대금업자]
DAY 13 맹목적인 믿음의 위험성 [브뤼헐(大)(?),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다]
DAY 14 16세기 마당극 한 편 [브뤼헐(大), 걸인들]
DAY 15 타락으로 가득 찬 배 한 척 [히에로니무스 보스, 광인들의 돛배]
DAY 16 프러포즈할 땐 엉겅퀴를 [뒤러, 엉겅퀴를 든 자화상]
DAY 17 프랑스 최고의 화가 [푸생, 자화상]
DAY 18 배운 사람들을 위한 그림 [푸생, 아르카디아의 목동들]
DAY 19 화가의 최고 걸작이자 유서 같은 작품 [푸생, 사계]
DAY 20 풍경이 주인공이 되다 [로랭, 크리세이스를 아버지에게 돌려보내는 오디세우스]
DAY 21 자매의 발칙한 유혹 [퐁텐블로 학파, 가브리엘 데스트레 자매의 초상]
DAY 22 권력욕의 화신 [프란스 푸르부스 2세, 프랑스의 왕비 마리 드 메디시스]
DAY 23 야망이 낳은 걸작 [루벤스, 마르세유 항구에 도착하는 마리 드 메디시스]
DAY 24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듯 [루벤스, 네덜란드 지방의 축제 또는 마을의 결혼식]
DAY 25 17세기 바로크의 또 다른 거장 [렘브란트, 명상 중인 철학자]
DAY 26 성화 속에 감춘 화가의 그리움 [렘브란트, 엠마우스의 순례자들]
DAY 27 세계에서 가장 진솔한 자화상 [렘브란트, 이젤 앞에서의 자화상]
DAY 28 단순한 꽃 그림이 아니다 [보스카르트, 풍경이 보이는 돌로 된 홍예문 안의 꽃다발]
DAY 29 웃는 얼굴에 가득한 활기 [프란스 할스, 보헤미안]
DAY 30 숨 막힐 듯한 고요함 [페르메이르, 레이스를 뜨는 여인]
DAY 31 포토샵은 이렇게 하는 거죠 [한스 홀바인, 클레브의 앤]
쉴리관
DAY 32 17세기 프랑스의 태양 [이야생트 리고, 루이 14세 초상화]
DAY 33 젊음의 어리석음을 농락하는 자들 [라 투르, 다이아몬드 에이스 사기꾼]
DAY 34 참회하는 그녀에게 평안이 깃들다 [라 투르, 등불 앞의 막달레나 마리아]
DAY 35 그림으로 표현한 사랑의 단계 [바토, 키테라섬으로의 순례]
DAY 36 그들의 은밀한 사생활 [프라고나드, 빗장]
DAY 37 동양 여인의 아름다움 [앵그르, 목욕하는 여인]
DAY 38 비밀을 간직한 색채 [마르탱 드롤링, 부엌 안에서]
DAY 39 카메라는 그녀의 마음을 읽을 수 없다 [카미유 코로, 푸른 옷의 여인]
DAY 40 밤을 잊은 새는 날개를 펼쳤다 [조르주 브라크, 새]
DAY 41 루브르의 파수꾼 [대형 스핑크스]
DAY 42 고대 이집트인들은 죽지 않는다 [꺼풀을 벗은 미라]
DAY 43 고대 이집트의 최고 엘리트 [앉아 있는 서기관]
DAY 44 죽은 이들을 위한 지침서 [넵쾨드 서기관의 사자의 서]
DAY 45 달의 여신을 닮고 싶은 여인들 [사슴에 기댄 아르테미스]
DAY 46 선입견을 조롱하는 그리스인들의 해학 [잠자는 헤르마프로디테]
DAY 47 우리 곁으로 내려온 그리스의 신 [제우스, 천계의 신이며 올림포스의 주인]
DAY 48 그리스인들의 이상적인 남성상 [보르게세의 아레스]
DAY 49 교만한 자의 최후 [형벌 받는 마르시아스]
DAY 50 이상적인 권력자의 표본 [샌들 끈을 매는 헤르메스, 혹은 신시나투스]
DAY 51 적을 자비로 포용하다 [아테나, 벨레트리의 팔라스]
DAY 52 루브르의 명성을 되찾아준 그녀 [밀로의 비너스]
드농관
DAY 53 루브르에게 승리를 선서하며 [니케]
DAY 54 우리 함께 인생을 이야기합시다 [부부의 관]
DAY 55 의도된 미완성 [미켈란젤로, 노예들]
DAY 56 의심과 사랑은 함께할 수 없다 [카노바, 에로스의 키스로 환생한 프시케]
DAY 57 권력자의 취향이 시작된 곳 [아폴론 갤러리]
DAY 58 권력이 깃든 보석들 [아폴론 갤러리의 보석: 상시, 레전트, 오르텐시아]
DAY 59 두 종교가 담긴 세례 그릇 [무함마드 이븐 알 자인, 생 루이의 세례 그릇]
DAY 60 예술의 나라 프랑스 [살롱 카레]
DAY 61 르네상스를 낳은 디테일 [치마부에, 마에스타]
DAY 62 그럴듯한 그림의 시작 [조토, 성흔을 받는 성 프란체스코]
DAY 63 거대한 도면 위에 그린 그림 [우첼로, 산 로마노의 전투]
DAY 64 성서가 신화를 만났을 때 [만테냐, 성 세바스티아누스]
DAY 65 비너스의 양면성 [만테냐, 마르스와 비너스]
DAY 66 누군가의 기억이 만들어내는 공감 [기를란다요, 노인과 어린이]
DAY 67 희대의 예술가 [다빈치, 암굴의 성모]
DAY 68 다빈치가 그린 마지막 손짓 [다빈치, 세례 요한]
DAY 69 가장 인간적인 천재 [다빈치, 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 모자상]
DAY 70 다빈치의 여인에서 모두의 여인으로 [다빈치, 모나리자]
DAY 71 라파엘로와 모나리자 [라파엘로, 발다사레 카스틸리오네의 초상]
DAY 72 모든 그림은 라파엘로로 통한다? [라파엘로, 미카엘 대천사]
DAY 73 라파엘로와 우아함 [라파엘로, 아름다운 정원사]
DAY 74 개성을 드러내는 방법 [티치아노, 하얀 장갑을 낀 남자]
DAY 75 베니스의 화가들 [티치아노, 전원 음악회]
DAY 76 가장 럭셔리한 종교화 [베로네세, 가나의 혼인잔치]
DAY 77 매너리즘에 빠진 화가들 [아르침볼도, 사계]
DAY 78 분명하고 확실한 비극 [카라바조, 성모의 죽음]
DAY 79 스페인의 화가들 [무리요, 젊은 걸인]
DAY 80 아름다운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었던 여인 [고야, 카르피오 백작 부인]
DAY 81 예술을 사랑한 프랑스의 왕들 [살롱 드농]
DAY 82 혁명이 남기고 간 흔적 [다비드 아틀리에, 마라의 죽음(모사작)]
DAY 83 루브르에서 열린 첫 번째 개인 전시회 [다비드,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DAY 84 나폴레옹 시대의 개막 [다비드, 나폴레옹 1세와 조세핀 황후의 대관식]
DAY 85 나만의 이상형 찾기 [앵그르, 그랑드 오달리스크]
DAY 86 시대를 앞서간 화가 [그로, 자파의 페스트 격리소를 방문한 나폴레옹]
DAY 87 신이 아닌 인간의 드라마 [제리코, 메두사 호의 뗏목]
DAY 88 낭만적인 비극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DAY 89 민주주의에 바치는 성화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DAY 90 자연이 만들어낸 이야기 [터너, 멀리 만이 보이는 강가 풍경]
미술사 흐름에 따라 보기
참고문헌
루브르 박물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슐리외관
DAY 01 세계 최초의 문자와 문명 [설형문자 전의 고대 서판]
DAY 02 미소를 담은 최초의 조각 [마리의 감독관 에비 일 2세의 조각상]
DAY 03 세계 최초의 영웅 서사시 [사자를 조련하는 영웅]
DAY 04 가장 오래된 법전 [함무라비 법전]
DAY 05 살아서 준비하는 무덤 장식 [필립 포의 무덤 조각상]
DAY 06 프랑스 최초의 초상화 [장 르 봉의 초상화]
DAY 07 프랑스 르네상스 초기의 초상화 [장 푸케, 샤를 7세의 초상]
DAY 08 프랑스인이 가장 사랑하는 왕의 초상화 [장 클루에, 프랑스 왕 프랑수와 1세]
DAY 09 유화의 발견과 플랑드르 [베이던, 성모 영보]
DAY 10 세밀함의 끝판왕 [얀 판 에이크, 대법관 롤랭과 성모 마리아]
DAY 11 이게 종교화라고? [캉탱 메치스, 대금업자와 그의 아내]
DAY 12 북유럽 예술이 특별하게 발전한 이유 [레이메르스바엘, 고리대금업자]
DAY 13 맹목적인 믿음의 위험성 [브뤼헐(大)(?),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다]
DAY 14 16세기 마당극 한 편 [브뤼헐(大), 걸인들]
DAY 15 타락으로 가득 찬 배 한 척 [히에로니무스 보스, 광인들의 돛배]
DAY 16 프러포즈할 땐 엉겅퀴를 [뒤러, 엉겅퀴를 든 자화상]
DAY 17 프랑스 최고의 화가 [푸생, 자화상]
DAY 18 배운 사람들을 위한 그림 [푸생, 아르카디아의 목동들]
DAY 19 화가의 최고 걸작이자 유서 같은 작품 [푸생, 사계]
DAY 20 풍경이 주인공이 되다 [로랭, 크리세이스를 아버지에게 돌려보내는 오디세우스]
DAY 21 자매의 발칙한 유혹 [퐁텐블로 학파, 가브리엘 데스트레 자매의 초상]
DAY 22 권력욕의 화신 [프란스 푸르부스 2세, 프랑스의 왕비 마리 드 메디시스]
DAY 23 야망이 낳은 걸작 [루벤스, 마르세유 항구에 도착하는 마리 드 메디시스]
DAY 24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듯 [루벤스, 네덜란드 지방의 축제 또는 마을의 결혼식]
DAY 25 17세기 바로크의 또 다른 거장 [렘브란트, 명상 중인 철학자]
DAY 26 성화 속에 감춘 화가의 그리움 [렘브란트, 엠마우스의 순례자들]
DAY 27 세계에서 가장 진솔한 자화상 [렘브란트, 이젤 앞에서의 자화상]
DAY 28 단순한 꽃 그림이 아니다 [보스카르트, 풍경이 보이는 돌로 된 홍예문 안의 꽃다발]
DAY 29 웃는 얼굴에 가득한 활기 [프란스 할스, 보헤미안]
DAY 30 숨 막힐 듯한 고요함 [페르메이르, 레이스를 뜨는 여인]
DAY 31 포토샵은 이렇게 하는 거죠 [한스 홀바인, 클레브의 앤]
쉴리관
DAY 32 17세기 프랑스의 태양 [이야생트 리고, 루이 14세 초상화]
DAY 33 젊음의 어리석음을 농락하는 자들 [라 투르, 다이아몬드 에이스 사기꾼]
DAY 34 참회하는 그녀에게 평안이 깃들다 [라 투르, 등불 앞의 막달레나 마리아]
DAY 35 그림으로 표현한 사랑의 단계 [바토, 키테라섬으로의 순례]
DAY 36 그들의 은밀한 사생활 [프라고나드, 빗장]
DAY 37 동양 여인의 아름다움 [앵그르, 목욕하는 여인]
DAY 38 비밀을 간직한 색채 [마르탱 드롤링, 부엌 안에서]
DAY 39 카메라는 그녀의 마음을 읽을 수 없다 [카미유 코로, 푸른 옷의 여인]
DAY 40 밤을 잊은 새는 날개를 펼쳤다 [조르주 브라크, 새]
DAY 41 루브르의 파수꾼 [대형 스핑크스]
DAY 42 고대 이집트인들은 죽지 않는다 [꺼풀을 벗은 미라]
DAY 43 고대 이집트의 최고 엘리트 [앉아 있는 서기관]
DAY 44 죽은 이들을 위한 지침서 [넵쾨드 서기관의 사자의 서]
DAY 45 달의 여신을 닮고 싶은 여인들 [사슴에 기댄 아르테미스]
DAY 46 선입견을 조롱하는 그리스인들의 해학 [잠자는 헤르마프로디테]
DAY 47 우리 곁으로 내려온 그리스의 신 [제우스, 천계의 신이며 올림포스의 주인]
DAY 48 그리스인들의 이상적인 남성상 [보르게세의 아레스]
DAY 49 교만한 자의 최후 [형벌 받는 마르시아스]
DAY 50 이상적인 권력자의 표본 [샌들 끈을 매는 헤르메스, 혹은 신시나투스]
DAY 51 적을 자비로 포용하다 [아테나, 벨레트리의 팔라스]
DAY 52 루브르의 명성을 되찾아준 그녀 [밀로의 비너스]
드농관
DAY 53 루브르에게 승리를 선서하며 [니케]
DAY 54 우리 함께 인생을 이야기합시다 [부부의 관]
DAY 55 의도된 미완성 [미켈란젤로, 노예들]
DAY 56 의심과 사랑은 함께할 수 없다 [카노바, 에로스의 키스로 환생한 프시케]
DAY 57 권력자의 취향이 시작된 곳 [아폴론 갤러리]
DAY 58 권력이 깃든 보석들 [아폴론 갤러리의 보석: 상시, 레전트, 오르텐시아]
DAY 59 두 종교가 담긴 세례 그릇 [무함마드 이븐 알 자인, 생 루이의 세례 그릇]
DAY 60 예술의 나라 프랑스 [살롱 카레]
DAY 61 르네상스를 낳은 디테일 [치마부에, 마에스타]
DAY 62 그럴듯한 그림의 시작 [조토, 성흔을 받는 성 프란체스코]
DAY 63 거대한 도면 위에 그린 그림 [우첼로, 산 로마노의 전투]
DAY 64 성서가 신화를 만났을 때 [만테냐, 성 세바스티아누스]
DAY 65 비너스의 양면성 [만테냐, 마르스와 비너스]
DAY 66 누군가의 기억이 만들어내는 공감 [기를란다요, 노인과 어린이]
DAY 67 희대의 예술가 [다빈치, 암굴의 성모]
DAY 68 다빈치가 그린 마지막 손짓 [다빈치, 세례 요한]
DAY 69 가장 인간적인 천재 [다빈치, 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 모자상]
DAY 70 다빈치의 여인에서 모두의 여인으로 [다빈치, 모나리자]
DAY 71 라파엘로와 모나리자 [라파엘로, 발다사레 카스틸리오네의 초상]
DAY 72 모든 그림은 라파엘로로 통한다? [라파엘로, 미카엘 대천사]
DAY 73 라파엘로와 우아함 [라파엘로, 아름다운 정원사]
DAY 74 개성을 드러내는 방법 [티치아노, 하얀 장갑을 낀 남자]
DAY 75 베니스의 화가들 [티치아노, 전원 음악회]
DAY 76 가장 럭셔리한 종교화 [베로네세, 가나의 혼인잔치]
DAY 77 매너리즘에 빠진 화가들 [아르침볼도, 사계]
DAY 78 분명하고 확실한 비극 [카라바조, 성모의 죽음]
DAY 79 스페인의 화가들 [무리요, 젊은 걸인]
DAY 80 아름다운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었던 여인 [고야, 카르피오 백작 부인]
DAY 81 예술을 사랑한 프랑스의 왕들 [살롱 드농]
DAY 82 혁명이 남기고 간 흔적 [다비드 아틀리에, 마라의 죽음(모사작)]
DAY 83 루브르에서 열린 첫 번째 개인 전시회 [다비드,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DAY 84 나폴레옹 시대의 개막 [다비드, 나폴레옹 1세와 조세핀 황후의 대관식]
DAY 85 나만의 이상형 찾기 [앵그르, 그랑드 오달리스크]
DAY 86 시대를 앞서간 화가 [그로, 자파의 페스트 격리소를 방문한 나폴레옹]
DAY 87 신이 아닌 인간의 드라마 [제리코, 메두사 호의 뗏목]
DAY 88 낭만적인 비극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DAY 89 민주주의에 바치는 성화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DAY 90 자연이 만들어낸 이야기 [터너, 멀리 만이 보이는 강가 풍경]
미술사 흐름에 따라 보기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책 속으로
시대만 다를 뿐이지 루브르에서 여러분을 맞이하는 예술가들은 우리와 다를 바 없는 똑같은 사람들이었습니다. 누군가는 굉장히 진중하고 빈틈없는 성격을 지녔을 테고, 다른 누군가는 온순하고 아주 따뜻한 성격의 소유자였겠죠. 분명 많은 예술가는 이러한 자신의 성격을 작품 속에도 반영해놓았을 것입니다. 이를 상상하면서 작품을 감상해보세요. 어쩌면 낯선 옛날이야기로 가득한 루브르 박물관에서 여러분의 ‘인생작’을 만날지도 모릅니다.
--- p.7
박물관에 가면 수많은 글씨가 적힌 작은 돌멩이들이 전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르고 보면 그저 오래된 돌멩이를 전시한 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돌멩이 하나하나에 적힌 짧은 문장 혹은 단어들은 수천 년 전 어느 지역과 어느 지역이 무역을 했고, 그로 인해 지역 간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등 많은 이야기를 알아낼 수 있는 중요한 단초가 되었습니다. 읽을 수는 없지만 약 5000년 전 지구에 살았던 사람들의 손길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무척 감동적인 관람이 될 것입니다.
--- p.43, 「세계 최초의 문자와 문명」 중에서
푸생이 쓴 편지의 내용처럼 그는 이 자화상을 그릴 때 무척이나 애를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작가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행위는 허영심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해 그에게 잘 맞지 않았죠. 그래서 더욱 그가 진솔한 자신의 내면과 외면의 모습을 담아내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며 탄생시킨 작품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자화상을 그린다면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의미들을 숨겨 그리고 싶은가요? 여러분의 자화상을 상상해보며 이 작품을 본다면 그가 원하고 의도했던 바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 p.122, 「프랑스 최고의 화가」 중에서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상징적인 사물 하나 없이 빛 자체가 정신을 담는 수단으로 의미를 지니고 말을 하고 있다는 것, 이것이 렘브란트를 위대한 화가, 빛과 어둠의 마법사로 칭하는 이유입니다.
--- p.158, 「17세기 바로크의 또 다른 거장」 중에서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말과 글이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했는지는 그들의 이름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태어나며 가지게 되는 이름을 영혼의 한 형태인 ‘렌’(Ren)이라 불렀습니다. 이름을 붙이는 것은 생명을 불어넣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이름이 많이 불리면 불릴수록 오래 살 수 있다 믿었고, 그만큼 귀하게 여겼습니다.
--- p.247, 「고대 이집트의 최고 엘리트」 중에서
루브르 박물관에서 500년 전에 탄생한 〈모나리자〉를 만나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철저한 보안과 이에 준하는 엄청난 숫자의 관람객 때문입니다. 대신 우리는 21세기 모나리자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나리자의 방에 들어갔다면 작품을 멀찌감치 떨어져서 감상해보세요. 〈모나리자〉와 그것을 감상하는 수많은 관람객의 모습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이 장면을 사진으로 담아본다면 이 또한 하나의 작품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 p.382, 「다빈치의 여인에서 모두의 여인으로」 중에서
이처럼 화가에 따라 초상화의 분위기와 표현 방식은 늘 달라집니다. 앞서 비교한 라파엘로와 티치아노 사이의 대조적인 느낌처럼 말이죠. 여러분의 취향은 어디에 가까운 것 같나요? 만약 두 화가가 현대로 넘어와 사진관을 차린다면, 여러분은 단정하고 우아한 라파엘로 사진관으로 향할 건가요, 개성 넘치는 티치아노 사진관으로 향할 건가요? 아니면 이를 참고해서 여러분 스스로 개성을 표현하는 방식을 배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 p.7
박물관에 가면 수많은 글씨가 적힌 작은 돌멩이들이 전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르고 보면 그저 오래된 돌멩이를 전시한 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돌멩이 하나하나에 적힌 짧은 문장 혹은 단어들은 수천 년 전 어느 지역과 어느 지역이 무역을 했고, 그로 인해 지역 간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등 많은 이야기를 알아낼 수 있는 중요한 단초가 되었습니다. 읽을 수는 없지만 약 5000년 전 지구에 살았던 사람들의 손길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무척 감동적인 관람이 될 것입니다.
--- p.43, 「세계 최초의 문자와 문명」 중에서
푸생이 쓴 편지의 내용처럼 그는 이 자화상을 그릴 때 무척이나 애를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작가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행위는 허영심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해 그에게 잘 맞지 않았죠. 그래서 더욱 그가 진솔한 자신의 내면과 외면의 모습을 담아내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며 탄생시킨 작품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자화상을 그린다면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의미들을 숨겨 그리고 싶은가요? 여러분의 자화상을 상상해보며 이 작품을 본다면 그가 원하고 의도했던 바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 p.122, 「프랑스 최고의 화가」 중에서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상징적인 사물 하나 없이 빛 자체가 정신을 담는 수단으로 의미를 지니고 말을 하고 있다는 것, 이것이 렘브란트를 위대한 화가, 빛과 어둠의 마법사로 칭하는 이유입니다.
--- p.158, 「17세기 바로크의 또 다른 거장」 중에서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말과 글이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했는지는 그들의 이름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태어나며 가지게 되는 이름을 영혼의 한 형태인 ‘렌’(Ren)이라 불렀습니다. 이름을 붙이는 것은 생명을 불어넣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이름이 많이 불리면 불릴수록 오래 살 수 있다 믿었고, 그만큼 귀하게 여겼습니다.
--- p.247, 「고대 이집트의 최고 엘리트」 중에서
루브르 박물관에서 500년 전에 탄생한 〈모나리자〉를 만나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철저한 보안과 이에 준하는 엄청난 숫자의 관람객 때문입니다. 대신 우리는 21세기 모나리자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나리자의 방에 들어갔다면 작품을 멀찌감치 떨어져서 감상해보세요. 〈모나리자〉와 그것을 감상하는 수많은 관람객의 모습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이 장면을 사진으로 담아본다면 이 또한 하나의 작품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 p.382, 「다빈치의 여인에서 모두의 여인으로」 중에서
이처럼 화가에 따라 초상화의 분위기와 표현 방식은 늘 달라집니다. 앞서 비교한 라파엘로와 티치아노 사이의 대조적인 느낌처럼 말이죠. 여러분의 취향은 어디에 가까운 것 같나요? 만약 두 화가가 현대로 넘어와 사진관을 차린다면, 여러분은 단정하고 우아한 라파엘로 사진관으로 향할 건가요, 개성 넘치는 티치아노 사진관으로 향할 건가요? 아니면 이를 참고해서 여러분 스스로 개성을 표현하는 방식을 배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 p.404, 「개성을 드러내는 방법」 중에서
출판사 리뷰
우리가 미처 몰랐던 더 넓고 감동적인 루브르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와 찬찬히 둘러보는
하루 1작품 루브르 박물관 집중 투어
“모나리자는 어디에 있나요?”
루브르 박물관에 방문한 관람객들은 가장 먼저 〈모나리자〉가 어디 있는지 궁금해 한다고 합니다. 물론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빼놓고 루브르를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루브르에는 그 외에 주옥같은 작품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고대부터 18세기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와 세계의 역사를 품은 60만여 점의 작품과 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3만 5000여 점을 일정 기간 교대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작품 한 점을 1분씩만 보아도 2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린다고 말할 정도지요.
어린 아이 그림 같은 설형문자 서판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일상을 엿볼 수도 있고, 수천 년 전 인물의 미소가 그대로 담긴 조각을 보고 마음이 따스해지기도 합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들을 세밀하게 묘사한 조각은 때로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사랑과 해학을 전해주기도 합니다. 시대에 따른 회화의 변화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왕의 초상화나 화가의 자화상을 통해 역사 속 인물과 마주하거나 종교화에서 숨은 상징을 찾아내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지요. 숨 막힐 듯 정교한 그림이나 시대를 앞서간 과감한 표현은 감상자의 시선을 오래도록 사로잡습니다.
리슐리외관, 쉴리관, 드농관
관람 동선에 따른 현장감 있는 구성
이 책은 루브르 박물관의 구성과 같이 ‘리슐리외관’, ‘쉴리관’, ‘드농관’으로 나누어 최대한 관람 동선에 맞춰 작품을 소개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을 다녀온 경험이 있다면 작품을 실제로 본 기억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다녀온 경험이 없다면 루브르가 어떤 분위기로 작품을 배치했는지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리슐리외관’은 관광객의 발길이 가장 적지만 숨은 보석 같은 작품들이 가득한 곳입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유물 〈함무라비 법전〉부터 바로크의 거장 루벤스, 렘브란트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쉴리관’은 루브르의 첫 머릿돌이 놓였던 곳으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스핑크스와 더불어 이집트의 고미술품과 프랑스 회화 등을 볼 수 있죠. 그리고 ‘드농관’은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곳으로, 〈모나리자〉, 〈나폴레옹의 대관식〉, 〈니케〉 등 세계적인 인기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낯선 옛날이야기로 가득한 루브르 박물관에서 여러분의 인생작을 만나보세요!”
이 책은 ‘유로자전거나라’에서 오래 활동한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 4명이 방대한 루브르의 컬렉션 중 한국에서부터 찾아온 여행객에게 꼭 보여주는 작품들은 물론 미처 보여주지 못해 아쉬웠던 작품들을 신중하게 선정해 담았습니다.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는 각자의 노하우와 역사, 예술사 등의 지식을 함축해 논문을 제출하고 심사를 통해 자격을 취득한 가이드로,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해설 능력을 기본으로 합니다.
또한 저자들은 남녀노소 다양한 관람객에게 이야기를 전달해온 만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깊은 감동을 전하는 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도 많은 작품을 다루고 있지만 무겁거나 부담스럽지 않으며, 정해진 답을 주기보다는 독자마다 다른 감상을 할 수 있는 여지도 남겨놓았습니다. 10여 년간 루브르를 누빈 경험으로 덧붙인 ‘가이드 노트’는 함께 감상하면 좋을 다른 작품이나 작품에 얽힌 짧은 뒷이야기 등을 소개해 감상의 폭을 넓혀줍니다.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유로자전거나라 투어 쿠폰 10종 수록
당장 가기는 어렵겠지만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여행의 설렘을 가득 담아 유로자전거나라 투어 쿠폰 10종을 수록했습니다. 곧 루브르 박물관도 재개관한다고 하니 조금씩 희망을 가져보아요! 얼마 전부터 루브르 박물관 홈페이지(collections.louvre.fr)에서 48만 2000점의 작품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으니 온라인으로 아쉬움을 달래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90일 밤의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은 동양북스에서 오래 곁에 두고 펼쳐보고 싶은 책을 만들고자 시작한 ‘콜렉트’ 시리즈의 여덟 번째 책입니다. 루브르 박물관 대표 작품들의 도판과 함께 깊이 있는 작품 해설을 책으로 소장하세요!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와 찬찬히 둘러보는
하루 1작품 루브르 박물관 집중 투어
“모나리자는 어디에 있나요?”
루브르 박물관에 방문한 관람객들은 가장 먼저 〈모나리자〉가 어디 있는지 궁금해 한다고 합니다. 물론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빼놓고 루브르를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루브르에는 그 외에 주옥같은 작품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고대부터 18세기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와 세계의 역사를 품은 60만여 점의 작품과 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3만 5000여 점을 일정 기간 교대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작품 한 점을 1분씩만 보아도 2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린다고 말할 정도지요.
어린 아이 그림 같은 설형문자 서판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일상을 엿볼 수도 있고, 수천 년 전 인물의 미소가 그대로 담긴 조각을 보고 마음이 따스해지기도 합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들을 세밀하게 묘사한 조각은 때로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사랑과 해학을 전해주기도 합니다. 시대에 따른 회화의 변화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왕의 초상화나 화가의 자화상을 통해 역사 속 인물과 마주하거나 종교화에서 숨은 상징을 찾아내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지요. 숨 막힐 듯 정교한 그림이나 시대를 앞서간 과감한 표현은 감상자의 시선을 오래도록 사로잡습니다.
리슐리외관, 쉴리관, 드농관
관람 동선에 따른 현장감 있는 구성
이 책은 루브르 박물관의 구성과 같이 ‘리슐리외관’, ‘쉴리관’, ‘드농관’으로 나누어 최대한 관람 동선에 맞춰 작품을 소개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을 다녀온 경험이 있다면 작품을 실제로 본 기억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다녀온 경험이 없다면 루브르가 어떤 분위기로 작품을 배치했는지 상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리슐리외관’은 관광객의 발길이 가장 적지만 숨은 보석 같은 작품들이 가득한 곳입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유물 〈함무라비 법전〉부터 바로크의 거장 루벤스, 렘브란트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쉴리관’은 루브르의 첫 머릿돌이 놓였던 곳으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스핑크스와 더불어 이집트의 고미술품과 프랑스 회화 등을 볼 수 있죠. 그리고 ‘드농관’은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곳으로, 〈모나리자〉, 〈나폴레옹의 대관식〉, 〈니케〉 등 세계적인 인기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낯선 옛날이야기로 가득한 루브르 박물관에서 여러분의 인생작을 만나보세요!”
이 책은 ‘유로자전거나라’에서 오래 활동한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 4명이 방대한 루브르의 컬렉션 중 한국에서부터 찾아온 여행객에게 꼭 보여주는 작품들은 물론 미처 보여주지 못해 아쉬웠던 작품들을 신중하게 선정해 담았습니다. 프랑스 국가 공인 가이드는 각자의 노하우와 역사, 예술사 등의 지식을 함축해 논문을 제출하고 심사를 통해 자격을 취득한 가이드로,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해설 능력을 기본으로 합니다.
또한 저자들은 남녀노소 다양한 관람객에게 이야기를 전달해온 만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깊은 감동을 전하는 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도 많은 작품을 다루고 있지만 무겁거나 부담스럽지 않으며, 정해진 답을 주기보다는 독자마다 다른 감상을 할 수 있는 여지도 남겨놓았습니다. 10여 년간 루브르를 누빈 경험으로 덧붙인 ‘가이드 노트’는 함께 감상하면 좋을 다른 작품이나 작품에 얽힌 짧은 뒷이야기 등을 소개해 감상의 폭을 넓혀줍니다.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유로자전거나라 투어 쿠폰 10종 수록
당장 가기는 어렵겠지만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여행의 설렘을 가득 담아 유로자전거나라 투어 쿠폰 10종을 수록했습니다. 곧 루브르 박물관도 재개관한다고 하니 조금씩 희망을 가져보아요! 얼마 전부터 루브르 박물관 홈페이지(collections.louvre.fr)에서 48만 2000점의 작품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으니 온라인으로 아쉬움을 달래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90일 밤의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은 동양북스에서 오래 곁에 두고 펼쳐보고 싶은 책을 만들고자 시작한 ‘콜렉트’ 시리즈의 여덟 번째 책입니다. 루브르 박물관 대표 작품들의 도판과 함께 깊이 있는 작품 해설을 책으로 소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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