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한반도평화 연구 (박사전공>책소개)/5.한국전쟁 6.25

인천 1950

동방박사님 2022. 5. 28. 20:45
728x90

책소개

인천상륙작전은 한국전쟁의 전세를 뒤바꾼 의미심장한 작전이다. 정식 작전명은 ‘크로마이트 작전(Operation Chromite)’. 성공 확률 5,000분의 1. 인천은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해 상륙작전 수행 시각이 너무 제한적이고, 수로가 협소하며, 기동 공간이 협소하다는 여러 악조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모두 인천이 상륙지점으로 부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이런 이유로 북한 인민군도 유엔군이 인천에 상륙하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맥아더 장군은 미 합참과 해군, 해병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런 점을 역이용하여 인천에 상륙하기로 결정한다. 9월 15일 D-데이, 인천상륙작전은 모든 사람들이 너무나 무모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오히려 그 기습 효과가 컸다. 인천상륙작전은 함정만 약 261척이 투입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상륙전일 뿐만 아니라, 적의 심리를 역이용한 드라마틱한 심리전이기도 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이 남침을 해오고 사흘 만에 수도 서울을 점령당한 뒤, 낙동강 전선까지 후퇴할 수밖에 없었던 위기 상황에서, 인천상륙작전은 여러 악조건을 딛고 인천에 상륙함으로써 인민군의 측면을 공격하여, 90일 만에 서울을 완전 수복하고, 적의 보급로를 차단함으로써 낙동강 전투에서 인민군의 전투 의지를 상실하게 만든, 전쟁사에 길이 남을 상륙작전이다.

이 책은 인천상륙작전 56주년을 맞아 영국 오스프리 출판사의 시리즈 『Inch'on 1950』을 번역 출간한 책으로 인천상륙작전이 있기까지의 배경과, 많은 사단들이 전쟁 준비조차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상륙전 훈련에 필요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인천상륙작전을 승리로 이끌 수 있었는지, 그리고 작전 성공 후 서울을 수복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그 밖에 유엔군과 인민군 양측 군대와 지휘관, 그리고 작전계획을 비교 설명하고,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킨 전략과 전술, 그리고 당시 전투 상황을 미 해병대만이 가지고 있는 기록 사진과 전략상황도, 3차원 입체지도와 함께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감수의 글
인천상륙작전의 배경
연표
양측 지휘관
양측 군대
양측 작전계획
크로마이트 작전
차후작전
전장의 현재 모습
참고문헌

저자 소개

역 : 김홍래
 
한양대학교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해군 장교로 복무했으며, 현재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베어 & 드래곤』과 『레인보우 식스』, ‘넷포스’ 시리즈, 『당신네들의 조국』, 『나는 하루를 살아도 사자로 살고 싶다』, ‘세계의 전쟁’ 시리즈 중 『인천 1950』, 『워털루 1815』, 『미드웨이 1942』, 『진주만 1941』, 『레이테만 1944』를 비롯해 『로마 전쟁』, 『퍼시픽』, 『모든 것의 가격』...

저자 : 고든 L. 로트먼(Gordon L. Rottman)

1967년 미 육군에 입대하여 특수전 부대에 지원했다. 무기전문가 과정을 이수했다. 1969~1970년에 베트남전에 참전하여 제5특전단에서 복무했으며, 이어 공수부대와 장거리 정찰ㆍ정보 부대의 보직을 거치며 26년간 군 생활을 마치고 퇴역했다. 합동전비훈련센터에서 특수전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해왔으며, 지금은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미국 텍사스에 살고 있다.

그림 : 피터 데니스(Peter Dennis)
1950년생으로, 《룩 앤 런(Look and Learn)》과 같은 대중잡지에 고무되어, 리버풀 아트 칼리지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다. 그때부터 수백 권에 이르는 책 출판에 참여했으며, 특히 역사를 주제로 한 책 작업에 많이 참여했다. 또한 열정적인 워게임 광이자 플라스틱 모델 제작자이기도 하다. 현재 영국 노팅엄셔에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