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세계국가의 이해 (독서)/8.스폐인.포루투칼

스폐인역사 100장면

동방박사님 2022. 12. 25. 00:20
728x90

책소개

투우와 플라맹고로 대표되는 스페인, 정열의 나라 스페인은 오랜 역사를 통해 가톨릭 문화와 유대문화, 이슬람 문화를 서로 융화시켜 독특한 문화를 창조해낸 나라이다. 선사시대 기원에서부터 이슬람 지배를 받고 그러나 이슬람을 몰아내고 합스부르크 왕조가 들어서고, 부르봉 왕조가 건설되면서 지금의 스페인의 모습을 갖추게 된 오랜 역사를 지루하지 않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헤밍웨이, 피카소의 나라 스페인. 우리와는 지역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거리가 멀게만 느껴지는 나라이지만, 애국가의 작곡가 안익태 선생님이 여생을 보냈던 곳이기도 하다. 비록 공통점은 없고 낯설지만, 현직 스페인어 선생님의 '스페인 역사강의'는 청소년들이나 스페인 문화가 생소한 이들에게 모두 친숙하게 다가갈 것이다.

목차

1. 선사시대에서 서고트 족의 침입까지
2. 이슬람 교도의 지배
3. 합스부르크 왕조
4. 부르봉 왕조
5. 20세기 초의 스페인
6. 프랑코와 스페인
7. 현대의 스페인

저자 소개 

저 : 이강혁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를 졸업하고, 1995년부터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스페인어 교사로 재직 중이다. 쓴 책으로는 『노래로 배우는 스페인어』, 『스페인역사 다이제스트 100』, 『라틴아메리카역사 다이제스트 100』, 『까미노 데 산띠아고』, 『스페인어 무작정 따라하기』, 『라틴아메리카 문화의 즐거움』(공저), 『정치가의 연애』(공저) 등이 있다. 번역한 책으로 『산티아고 북쪽 길』이 있다.
 
 

책 속으로

중세의 가톨릭적인 세계관에 대한 반동으로 15세기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르네상스는 '신(神)중심'의 문화에서 '인간 중심'의 문화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인간 존중의 르네상스에 관심을 가졌던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성 존중과 문화적 교양의 발전을 그들의 중요한 가치로 생각했다. 에라스무스를 위시한 인문주의자들은 중세의 봉건적. 종교적 속박에서 벗어나 인간에 대한 참다운 자각과 존중을 추구함으로써 '인간적인 신'을 다루었던 그리스. 로마 시대의 문화를 다시 부각시켰다.

스페인의 르네상스는 이러한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해외 문물을 수용하려는 가톨릭 왕들의 노력의 일환으로 많은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이 스페인으로 초청되었다. 스페인의 지식인들 또한 이탈리아에 가서 르네상스 문물을 직접 받아들이기도 했다. 비록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스페인 문학이 전통적인 신앙과 인본주의적 사상관, 대중성과 교양미, 현실주의와 이상주의, 윤리와 미학의 대립, 표현의 자유와 문체의 제약 사이의 갈등 등 본질적으로 이중성을 지니고 있었지만, 이런 이중성들이 조화와 발전의 과정을 거치면서 스페인 나름의 독특한 문학적 특성을 창조해냈다.
---pp. 166~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