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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문文으로 빚고 예禮로 다듬은 사림 교학의 전당
조선을 대표하는 서원이자 퇴계 이황의 유업을 계승한 곳이 바로 도산서원이다. 이황이 손수 써서 내건 ‘도산서당’은 배움의 문턱을 낮추고, 격조 높은 조선의 지식문화를 예비하는 곳이었다. 이황은 자신의 호인 ‘퇴계(退溪)’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곱씹어 배우는 자세 즉 퇴고의 가치를 가르쳤다. 그가 도산서원에서 가르쳤던 것은 ‘인간다움’이었고, 철학적 자기를 깨닫고 거기서 찾는 행복의 기술을 말하려는 이황의 살가운 가르침이 담겨 있다. 도산서원은 이황이 남긴 이 같은 절제하고 자기를 돌아보는 공부 방법과 세상에 예의 실천을 다 하라는 가르침이 실현된 공간이다.
조선을 대표하는 서원이자 퇴계 이황의 유업을 계승한 곳이 바로 도산서원이다. 이황이 손수 써서 내건 ‘도산서당’은 배움의 문턱을 낮추고, 격조 높은 조선의 지식문화를 예비하는 곳이었다. 이황은 자신의 호인 ‘퇴계(退溪)’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곱씹어 배우는 자세 즉 퇴고의 가치를 가르쳤다. 그가 도산서원에서 가르쳤던 것은 ‘인간다움’이었고, 철학적 자기를 깨닫고 거기서 찾는 행복의 기술을 말하려는 이황의 살가운 가르침이 담겨 있다. 도산서원은 이황이 남긴 이 같은 절제하고 자기를 돌아보는 공부 방법과 세상에 예의 실천을 다 하라는 가르침이 실현된 공간이다.
목차
총론 문과 예 그리고 인간을 품은 한국의 인문공간
1 도산서원과 퇴계학의 꽃 매화
‘주자학의 몸’으로서의 서원 ∥ 자연 세계와 인간 세계의 사이 ∥ 자연 회귀 의지와 서원, 그리고 매화벽 ∥
리(理)는 형이상학적 실체인가 ∥역(易)의 세계의 뿌리와 지엽 ∥ 주자학과 시인과 매화 ∥
매화와 달과 밤과 겨울 ∥옥, 눈, 얼음, 그리고 무(無) ∥ 매화 혹은 무(無)의 드러남 ∥
퇴계학의 어떤 헷갈림 ∥노장(老莊)의 무와 퇴계학의 무
2 도산서당, 성학의 상징과 훈련 캠프
21세기의 실학 ∥ 은자의 삶 ∥ 도산서당의 공간 ∥ ‘퇴계’라는 이름 ∥ 완락재 ∥ 유정문 ∥
천광운영대 ∥ 천연대
3 도산서원의 아낌없는 투자와 치밀한 경영
조선판 산학연, 서원 ∥ 이황의 동량 육성 프로젝트 ∥ 서원을 향한 조야의 기부 ∥
서원전, 아낌없는 투자의 종잣돈 ∥ 전장기, 치밀한 경영의 결산표 ∥ 도산서원, 세상 속으로
4 예던 길 앞에 있네_현판과 시에 담긴 고인의 길, 선생의 길
고인의 길, 선생의 길 ∥ 벼슬에서 물러나 살 뜻을 실천하다 ∥계상에다 비로소 집을 짓노라 ∥
고인을 못 뵈도 예던 길 앞에 있네 ∥가신 임 뜻을 담아 현판을 걸다 ∥ 찾아오는 발길이 끊이지 않다
5 학문을 향한 지식인의 열정
조정에서 물러나 강학을 꿈꾸다 ∥ 도산에 자리를 정하다 ∥ 교학지전, 도산 ∥서당에서 서원으로 ∥
유학자의 성지, 도산서원
6 서원도를 통해 본 도산서원의 미술사
서원도 이해하기 ∥ 서원과 서원도 ∥ 서원도의 기원과 제작 양상 ∥
서원도를 통한 한국 유교의 현대적 의미 찾기
7 도산을 찾은 명사들_학문에 배부르고, 덕에 취하다
도산서원을 지킨 사람들 ∥ 일상과 향학의 본산_영남 남인의 시선을 중심으로 ∥
존모와 순례의 대상_근기 남인 허목·이익과 조식 연원 안덕문의 시선을 중심으로 ∥
포섭의 대상_영·정조의 시선을 중심으로 ∥ 타자적 대상_노론과 소론의 시선을 중심으로 ∥
이황의 우리 집 산, 청량산
1 도산서원과 퇴계학의 꽃 매화
‘주자학의 몸’으로서의 서원 ∥ 자연 세계와 인간 세계의 사이 ∥ 자연 회귀 의지와 서원, 그리고 매화벽 ∥
리(理)는 형이상학적 실체인가 ∥역(易)의 세계의 뿌리와 지엽 ∥ 주자학과 시인과 매화 ∥
매화와 달과 밤과 겨울 ∥옥, 눈, 얼음, 그리고 무(無) ∥ 매화 혹은 무(無)의 드러남 ∥
퇴계학의 어떤 헷갈림 ∥노장(老莊)의 무와 퇴계학의 무
2 도산서당, 성학의 상징과 훈련 캠프
21세기의 실학 ∥ 은자의 삶 ∥ 도산서당의 공간 ∥ ‘퇴계’라는 이름 ∥ 완락재 ∥ 유정문 ∥
천광운영대 ∥ 천연대
3 도산서원의 아낌없는 투자와 치밀한 경영
조선판 산학연, 서원 ∥ 이황의 동량 육성 프로젝트 ∥ 서원을 향한 조야의 기부 ∥
서원전, 아낌없는 투자의 종잣돈 ∥ 전장기, 치밀한 경영의 결산표 ∥ 도산서원, 세상 속으로
4 예던 길 앞에 있네_현판과 시에 담긴 고인의 길, 선생의 길
고인의 길, 선생의 길 ∥ 벼슬에서 물러나 살 뜻을 실천하다 ∥계상에다 비로소 집을 짓노라 ∥
고인을 못 뵈도 예던 길 앞에 있네 ∥가신 임 뜻을 담아 현판을 걸다 ∥ 찾아오는 발길이 끊이지 않다
5 학문을 향한 지식인의 열정
조정에서 물러나 강학을 꿈꾸다 ∥ 도산에 자리를 정하다 ∥ 교학지전, 도산 ∥서당에서 서원으로 ∥
유학자의 성지, 도산서원
6 서원도를 통해 본 도산서원의 미술사
서원도 이해하기 ∥ 서원과 서원도 ∥ 서원도의 기원과 제작 양상 ∥
서원도를 통한 한국 유교의 현대적 의미 찾기
7 도산을 찾은 명사들_학문에 배부르고, 덕에 취하다
도산서원을 지킨 사람들 ∥ 일상과 향학의 본산_영남 남인의 시선을 중심으로 ∥
존모와 순례의 대상_근기 남인 허목·이익과 조식 연원 안덕문의 시선을 중심으로 ∥
포섭의 대상_영·정조의 시선을 중심으로 ∥ 타자적 대상_노론과 소론의 시선을 중심으로 ∥
이황의 우리 집 산, 청량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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