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미술의 이해 (독서>책소개)/3.미술관여행

루브르 박물관에 서 꼭 봐 야할 그림 100

동방박사님 2021. 12. 26.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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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모르고 가면 십중팔구 아쉬움으로 남을 유럽 미술관 여행에서 조금이라도 화가가 전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된 〈손 안의 미술관〉 시리즈가 첫 번째 방문하는 곳은 루브르 박물관Musee du Louvre이다. 한 해 동안 전 세계 미술관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하루 평균 방문자만 약 15,000명에 이른다. 루브르는 무려 38만 점이 넘는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박물관이다. 경이로운 스케일을 자랑하는 이 박물관의 동선은 무려 60여 킬로미터에 달한다. 작품을 보지 않고 걷기만 해도 반나절은 훌쩍 지나간다. 그러니 어떤 그림을 봐야 하는지 계획을 세우지 않고 무작정 들어가면 자칫 길을 잃기 쉽다.

이집트 유물, 서아시아 유물, 그리스ㆍ에트루리아ㆍ로마 유물, 이슬람 미술, 조각, 장식미술, 판화와 소묘, 회화 등 여덟 개로 나뉘어진 부문 중에서 『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은 약 6,000점이 소장된 회화 갤러리에 주목한다. 이 책은 루브르의 방대함에 지레 겁을 먹었던 사람들에게 일종의 신경안정제 역할을 함과 동시에, 무엇보다 루브르 여행자에게 손쉬운 안내서가 되고, 그들이 여행을 마치고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에는 루브르를 추억하는 작은 앨범이 될 것이다.

목차

먼저, 유럽의 미술관에 가려는 이들에게
루브르 박물관에 가기 전 알아두어야 할 것들

드농관 Denon
산드로 보티첼리 「자유 학예 모임 앞의 젊은 남자」
프라 안젤리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산드로 보티첼리 「세례 요한과 함께하는 성모자」
조토 디 본도네 「오상을 받는 성 프란체스코」
귀도 다 시에나 「예수의 탄생과 성전에의 봉헌」
피사넬로 「젊은 공주의 초상화」·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시지스몬도 판돌포 말라테스타」
안토넬로 다 메시나 「남자의 초상(콘도티에레)」 「기둥의 예수」
조반니 벨리니 「십자가 처형」
안드레아 만테냐 「성 세바스티아누스」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노인과 소년」 「방문」
베르나르디노 루이니 「세례 요한의 머리를 건네받는 살로메」·
안드레아 디 솔라리오 「세례 요한의 머리」
라파엘로 또는 조반니 프란체스코 펜니 「베일을 잡고 있는 성모」
라파엘로 「세례 요한과 함께 있는 성모자(아름다운 정원사)」
레오나르도 다 빈치 「페로니에르를 한 아름다운 여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 「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모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세례 요한(바쿠스)」 「세례 요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리자」
틴토레토 「자화상」
틴토레토 「수산나와 장로들」
파올로 베로네제 「가나의 혼인 잔치」
도소 도시 「체사레 보르자의 초상화」
티치아노 「그리스도의 매장」 「가시 면류관을 쓴 그리스도」
티치아노와 조르조네 「전원의 합주곡」
티치아노 「프랑수아 세의 초상화」 「장갑을 낀 남자의 초상화」
주세페 아르침볼도 ‘사계’ 연작
폰토르모 「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모자」
로소 피오렌티노 「피에타」
카라바조 「성모의 죽음」
안니발레 카라치 「성 프란체스코와 막달라 마리아가 함께하는 피에타」
귀도 레니 「이 사람을 보라」
「데이아네이라를 납치하는 켄타우로스족 네소스」
게르치노 「성 베드로의 눈물」 「나사로의 부활」
조반니 파올로 판니니 「고대 로마 풍경이 있는 화랑」·
카날레토 「산 마르코 항에서 바라본 몰로」
조슈아 레이놀즈 경 「헤어 도련님」
토머스 게인즈버러 「공원에서의 대화」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 「멀리 만이 보이는 강가의 풍경」
자크 루이 다비드 「호라티우스 형제들의 맹세」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자크 루이 다비드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외젠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단테와 베르길리우스」
테오도르 제리코 「메두사호의 뗏목」

리슐리외관 Rechelieu
얀 반 에이크 「수상 니콜라 롤랭의 성모」
로히르 반 데르 바이덴과 그의 제자들 「수태고지」
한스 멤링 「얀 뒤 셀리르의 두 폭 그림」
알브레히트 뒤러 「엉겅퀴를 든 자화상」
쿠엔틴 메치스 「대부업자와 그의 부인」
페테르 파울 루벤스 「마르세유에 도착하는 마리 드 메디시스」
「리옹에서 앙리 세와 만나는 마리 드 메디시스」
안토니 반 다이크 「사냥 나온 찰스 세의 초상화」
야코프 요르단스 「디아나의 휴식」 「남자의 초상」
프란스 할스 「류트를 연주하는 어릿광대」 「집시 소녀」
유디트 레이스터르 「즐거운 사람들」
안젤리카 카우프만 「크뤼데너 남작 부인과 그녀의 아들」
렘브란트 「베레를 쓰고 금장식을 두른 자화상」 「이젤 앞 자화상」
렘브란트 「목욕하는 밧세바」 「복음서 저자 마태와 천사」
얀 페르메이르 「천문학자」 「레이스 뜨는 여인」
앙게랑 콰르통 「빌뇌브레자비뇽의 피에타」
장 푸케 「샤를 세의 초상화」
퐁텐블로파
「가브리엘 데스트레와 그 자매, 빌라르 공작 부인으로 추정되는 초상화」
필리프 드 샹파뉴 「리슐리외 추기경의 초상화」
「봉헌물: 카트린 아녜스 아르노 수녀와 카트린 드 생트쉬잔 드 샹파뉴 수녀」
「수의 위에 누워 있는 그리스도의 시신」
시몽 부에 「풍요의 우의화」
니콜라 푸생 「아르카디아에도 나는 있다」 「자화상」
클로드 로랭 「타르수스에 상륙한 클레오파트라」
「파리스와 오이노네가 있는 풍경」
니콜라 푸생 ‘사계’ 연작

쉴리관 Sully
샤를 르 브룅 「프랑스의 대법관 피에르 세기에의 초상화」
장 앙투안 와토 「키티라 섬의 순례」 「공원의 군중」 「피에로」
프랑수아 부셰 「목욕을 마치고 나가는 디아나」 「오달리스크」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상상의 인물: 생농 수도원장」
「상상의 인물: 공부」 「목욕하는 여인들」 「빗장」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가오리」 「식사 전 기도」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발팽송의 목욕하는 여인」 「터키탕」
테오도르 루소 「퐁텐블로 숲, 일몰」·장 프랑수아 밀레 「건초 묶는 사람들」·
장 바티스트 카미유 코로 「모르트퐁텐의 추억」

그림 주석
 

저자 소개

저 : 김영숙 (金榮淑)
 
고려대학교 서반아어문학과를 졸업한 후 주한 칠레 대사관과 볼리비아 대사관에서 근무했다. 취미로 좋아한 그림에 대한 관심이 점점 깊어져 늦깎이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해 미술사를 공부했고, 활발한 강연과 함께 글쓰기를 병행하고 있다. 수만 년을 거슬러 현재에 다다른 예술 작품들 속에서 아름다움과 재미, 감동을 짚어내어 지식의 저변을 넓혀주는 미술 에세이스트이다. 세종문화회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법제처, 용인...
 

출판사 리뷰

유럽행 그림 여행자를 위한 든든한 길잡이
‘손 안의 미술관’


“알찬 유럽 여행을 꿈꾸는 자들이 신발끈 단단히 동여매는 심정으로 이 책을 집어 들길 바란다. 아마도 독자들은 깊은 애정을 가질 시간도 없이 눈도장만 찍고 지나쳤던 작품이 어마어마한 스토리를 담고 있는 명화였음을 발견하는 매혹의 시간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 김영숙

유럽 여행을 가게 되면 빡빡한 일정 속에 꼭 넣는 장소가 하나 있다. 바로 미술관이다. 파리에 가면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을, 런던에 가면 내셔널 갤러리를, 마드리드에 가면 프라도 미술관에 으레 간다. 간혹 유럽 여행 중에 유명 미술관에 들르지 않았다고 하는 사람을 만나면 분명 의아하다. 그만큼 유럽 여행에서 미술관 순례는 선택이라기보다는 필수에 가깝다.
하지만 ‘꼭 가야 할 유럽 미술관’ 리스트는 우리만의 것이 아니다. 시간을 잘게 쪼개서 들른 미술관은 아침 일찍부터 전 세계에서 몰려든 관광객으로 넘쳐난다. 또한 막대한 양의 소장품을 다 보려면 막강한 체력 또한 필요하다. 여행자의 딜레마는 이때부터 시작된다. ‘어차피 그 많은 소장품을 다 본다는 건 불가능하므로 대표작만 보면 되지 않을까’라는 갈등에 빠지게 된다. 그런데 루브르 박물관에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를, 오르세 미술관에서는 밀레의 〈만종〉과 고흐의 〈론 강의 별이 빛나는 밤〉을, 내셔널 갤러리에서는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화〉를, 프라도 미술관에서는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을 향해 돌진한 후, 단지 눈도장만 찍고 그 경이로움 가득한 곳을 빠져나온다는 건 아무래도 아쉬움으로 남지 않을까? 미술관에 가기 전, 그곳의 대표작과 더불어 ‘꼭 봐야 할must see’ 목록을 알아두면 그 여행은 한결 더 다채로운 추억을 약속할 수 있을 것이다.
‘손 안의 미술관’ 시리즈는 모르고 가면 십중팔구 아쉬움으로 남을 유럽 미술관 여행에서 조금이라도 화가가 전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되었다. 아울러 수많은 인파에 밀려 우왕좌왕하다가 도대체 자신이 무엇을 보았는지, 무엇을 놓쳤는지에 대한 생각의 타래를 여행 직후 짐과 함께 푸는 이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유쾌한 미술 읽기 멘토 김영숙은 바쁜 스케줄에 쫓겨 그림 감상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여행자들을 위해 ‘꼭 봐야 할’ 그림 100점을 알려준다. 마치 손바닥 안을 훤히 들여다보듯 유럽 미술관의 그림들을 손쉽게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여행자들이 적당히 소화할 수 있는 만큼의 작품을 추천한다. ‘손 안의 미술관’ 시리즈는 루브르 박물관을 시작으로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프라도 미술관, 바티칸 박물관, 우피치 미술관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명실공히 세계 최대 규모의 박물관, 루브르
루브르 여행을 위한 아주 짧고 손쉬운 명화 안내서


‘손 안의 미술관’ 시리즈가 첫 번째 방문하는 곳은 루브르 박물관Musee du Louvre이다. 한 해 동안 전 세계 미술관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하루 평균 방문자만 약 15,000명에 이른다. 루브르는 무려 38만 점이 넘는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박물관이다. 경이로운 스케일을 자랑하는 이 박물관의 동선은 무려 60여 킬로미터에 달한다. 작품을 보지 않고 걷기만 해도 반나절은 훌쩍 지나간다. 그러니 어떤 그림을 봐야 하는지 계획을 세우지 않고 무작정 들어가면 자칫 길을 잃기 쉽다.
루브르의 소장품들은 이집트 유물, 서아시아 유물, 그리스ㆍ에트루리아ㆍ로마 유물, 이슬람 미술, 조각, 장식미술, 판화와 소묘, 회화 여덟 개의 부문으로 나뉘어 전시되고 있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에서는 그중 회화 갤러리(약 6,000점 소장)에서 놓쳐선 안 될 그림 100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루브르의 방대함에 지레 겁을 먹었던 사람들에게 일종의 신경안정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루브르 여행자에게 손쉬운 안내서가 되고, 그들이 여행을 마치고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에는 루브르를 추억하는 작은 앨범이 될 것이다.

유럽 미술 500년의 역사를 담고 있는 루브르 박물관
루브르에 가게 된다면, 어떤 그림을 봐야 하는가


루브르의 회화 컬렉션은 유럽 미술 500년의 역사를 그야말로 그림처럼 펼쳐 보인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 북유럽 회화, 스페인 회화, 그리고 프랑스 회화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인 명화로 가득하다. 루브르는 크게 드농관, 리슐리외관, 쉴리관으로 나뉘어 있고, 이 책에서 소개하는 회화 작품들은 이 세 개의 관에 흩어져 전시되고 있다. 이 책은 루브르 박물관의 회화 전시관을 그대로 책의 장chapter으로 삼았고, 하나의(혹은 두세 개의) 작품에 대해서 한 쪽 분량으로 짧고 알차게 설명한다.
드농관에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 스페인과 영국의 회화 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무엇보다도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이밖에도 19세기를 풍미한 프랑스의 유명 화가인 들라크루아, 다비드, 제리코 등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드농관의 진수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이다. 드농관에 들어서자마자 만나게 되는 작품은 보티첼리의 〈자유 학예 모임 앞의 젊은 남자〉이다. 이어서 조토, 벨리니, 만테냐, 기를란다요, 베로네제, 티치아노 등 이탈리아 회화의 거장들의 작품이 소개된다. 리슐리외관에는 독일, 네덜란드, 플랑드르의 회화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얀 반 에이크의 〈수상 니콜라 롤랭의 성모〉를 시작으로, 뒤러, 루벤스, 렘브란트, 페르메이르 등의 작품이 소개된다. 주로 프랑스의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쉴리관에서는 와토, 부셰, 프라고나르, 샤르댕, 앵그르 등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100개의 그림으로 만나는 루브르 여행을 마치고 나면, 500년 유럽 미술사의 흐름과 더불어 루브르 회화 컬렉션의 경이로움을 아주 간편하게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 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
(화가 이름 가나다 순)


게르치노 〈나사로의 부활〉 ㆍ 게르치노 〈성 베드로의 눈물〉 ㆍ 귀도 다 시에나 〈예수의 탄생과 성전에의 봉헌〉 ㆍ 귀도 레니 〈데이아네이라를 납치하는 켄타우로스족 네소스〉 ㆍ 귀도 레니 〈이 사람을 보라〉 ㆍ 니콜라 푸생 ‘사계’ 연작 ㆍ 니콜라 푸생 〈아르카디아에도 나는 있다〉 ㆍ 니콜라 푸생 〈자화상〉 ㆍ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노인과 소년〉 ㆍ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방문〉 ㆍ 도소 도시 〈체사레 보르자의 초상화〉 ㆍ 라파엘로 〈세례 요한과 함께 있는 성모자(아름다운 정원사)〉 ㆍ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리자〉 ㆍ 레오나르도 다 빈치 〈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모자〉 ㆍ 레오나르도 다 빈치 〈세례 요한〉 ㆍ 레오나르도 다 빈치 〈세례 요한(바쿠스)〉 ㆍ 레오나르도 다 빈치 〈페로니에르를 한 아름다운 여인〉 ㆍ 렘브란트 〈목욕하는 밧세바〉 ㆍ 렘브란트 〈베레를 쓰고 금장식을 두른 자화상〉 ㆍ 렘브란트 〈복음서 저자 마태와 천사〉 ㆍ 렘브란트 〈이젤 앞 자화상〉 ㆍ 로소 피오렌티노 〈피에타〉 ㆍ 로히르 반 데르 바이덴과 그의 제자들 〈수태고지〉 ㆍ 베르나르디노 루이니 〈세계 요한의 머리를 건네받는 살로메〉 ㆍ 산드로 보티첼리 〈세례 요한과 함께하는 성모자〉 ㆍ 산드로 보티첼리 〈자유 학예 모임 앞의 젊은 남자〉 ㆍ 샤를 르 브룅 〈프랑스의 대법관 피에르 세기에의 초상화〉 ㆍ 시몽 부에 〈풍요의 우의화〉 ㆍ 안니발레 카라치 〈성 프란체스코와 막달라 마리아가 함께하는 피에타〉 ㆍ 안드레아 디 솔라리오 〈세례 요한의 머리〉 ㆍ 안드레아 만테냐 〈성 세바스티아누스〉 ㆍ 안젤리카 카우프만 〈크뤼데너 남작 부인과 그녀의 아들〉 ㆍ 안토넬로 다 메시나 〈기둥의 예수〉 ㆍ 안토넬로 다 메시나 〈남자의 초상(콘도티에레)〉 ㆍ 안토니 반 다이크 〈사냥 나온 찰스 1세의 초상화〉 ㆍ 알브레히트 뒤러 〈엉겅퀴를 든 자화상〉 ㆍ 앙게랑 콰르통 〈빌뇌브레자비뇽의 피에타〉 ㆍ 야코프 요르단스 〈남자의 초상〉 ㆍ 야코프 요르단스 〈디아나의 휴식〉 ㆍ 얀 반 에이크 〈수상 니콜라 롤랭의 성모〉 ㆍ 얀 페르메이르 〈레이스 뜨는 여인〉 ㆍ 얀 페르메이르 〈천문학자〉 ㆍ 외젠 들라크루아 〈단테와 베르길리우스〉 ㆍ 외젠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 ㆍ 유디트 레이스터르 〈즐거운 사람들〉 ㆍ 자크 루이 다비드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ㆍ 자크 루이 다비드 〈사비니 여인들의 중재〉 ㆍ 자크 루이 다비드 〈호라티우스 형제들의 맹세〉 ㆍ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가오리〉 ㆍ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식사 전 기도〉 ㆍ 장 바티스트 카미유 코로 〈모르트퐁텐의 추억〉 ㆍ 장 앙투안 와토 〈공원의 군중〉 ㆍ 장 앙투안 와토 〈키티라 섬의 순례〉 ㆍ 장 앙투안 와토 〈피에로〉 ㆍ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발팽송의 목욕하는 여인〉 ㆍ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터키탕〉 ㆍ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목욕하는 여인들〉 ㆍ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빗장〉 ㆍ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상상의 인물: 공부〉 ㆍ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 〈상상의 인물: 생농 수도원장〉 ㆍ 장 푸케 〈샤를 7세의 초상화〉 ㆍ 장 프랑수아 밀레 〈건촉 묶는 사람들〉 ㆍ 조반니 벨리니 〈십자가 처형〉 ㆍ 조반니 파올로 판니니 〈고대 로마 풍경이 있는 화랑〉 ㆍ 조슈아 레이놀즈 경 〈헤어 도련님〉 ㆍ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 〈멀리 만이 보이는 강가의 풍경〉 ㆍ 조토 디 본도네 〈오상을 받는 성 프란체스코〉 ㆍ 주세페 아르침볼도 ‘사계’ 연작 ㆍ 카날레토 〈산 마르코 항에서 바라본 몰로〉 ㆍ 카라바조 〈성모의 죽음〉 ㆍ 쿠엔틴 메치스 〈대부업자와 그의 부인〉 ㆍ 클로드 로랭 〈타르수스에 상륙한 클레오파트라〉 ㆍ 클로드 로랭 〈파리스와 오이노네가 있는 풍경〉 ㆍ 테오도르 제리코 〈메두사호의 뗏목〉 ㆍ 테오로르 루소 〈퐁텐블로 숲, 일몰〉 ㆍ 토머스 게인즈버러 〈공원에서의 대화〉 ㆍ 티치아노 〈가시 면류관을 쓴 그리스도〉 ㆍ 티치아노 〈그리스도의 매장〉 ㆍ 티치아노 〈장갑을 낀 남자의 초상화〉 ㆍ 티치아노 〈프랑수아 1세의 초상화〉 ㆍ 티치아노와 조르조네 〈전원의 합주곡〉 ㆍ 틴토레토 〈수산나와 장로들〉 ㆍ 틴토레토 〈자화상〉 ㆍ 파올로 베로네제 〈가나의 혼인 잔치〉 ㆍ 페테르 파울 루벤스 〈리옹에서 앙리 4세와 만나는 마리 드 메디시스〉 ㆍ 페테르 파울 루벤스 〈마르세유에 도착하는 마리 드 메디시스〉 ㆍ 폰토르모 〈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모자〉 ㆍ 퐁텐블로파 〈가브리엘 데스트레와 그의 자매, 빌라르 공작 부인으로 추정되는 초상화〉 ㆍ 프라 안젤리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ㆍ 프란스 할스 〈류트를 연주하는 어릿광대〉 ㆍ 프란스 할스 〈집시 소녀〉 ㆍ 프랑수아 부셰 〈목욕을 마치고 나가는 디아나〉 ㆍ 프랑수아 부셰 〈오달리스크〉 ㆍ 피사넬로 〈젊은 공주의 초상화〉 ㆍ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시지스몬도 판돌포 말라테스타〉 ㆍ 필리프 드 샹파뉴 〈리슐리외 추기경의 초상화〉 ㆍ 필리프 드 샹파뉴 〈봉헌물: 카트린 아녜스 아르노 수녀와 카트린 드 생트쉬잔 드 샹파뉴 수녀〉 ㆍ 필리프 드 샹파뉴 〈수의 위에 누워 있는 그리스도의 시신〉 ㆍ 한스 멤링 〈얀 뒤 셀리르의 두 폭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