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11

근현대 오대산의 고승 한암과 탄허 (2024)

책소개 이 책은 근현대 오대산의 고승인 한암선사(漢岩重遠, 1876~1951)와 탄허스님(呑虛宅成, 1913~1983)의 생애와 삶, 사상에 대한 연구서로 [민족사 학술총서] 78번째이다. 저자 이원석 교수가 지난 10년 근현대 한국 불교를 대표하는 오대산의 고승 한암 스님과 탄허 스님을 연구하여 발표한 10편의 논문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묶은 것이다. 이 책은 불교사를 중심으로 엄격한 사료의 검토와 논거를 기반으로 해석하는 역사학적 측면이 강조되어 두 고승에 대해 객관적으로 밝히고 있다. 저자가 한암 스님과 탄허 스님을 주목한 것은 두 분이 모두 근현대 한국 불교를 대표하는 고승이자 스승(한암)과 제자(탄허)사이였으며, 학술적으로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긴밀한 사이이기 때문이다. 탄허 스님이 21세까지 유..

불교수업 (2024)

책소개 ‘불교와 인간’ 수업은 대학에 입학해 처음 만나는 불교 교양강좌이다. 교재 『불교수업』은 학생들에게 붓다의 가르침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편찬한 것이다. 가능한 불교 교리와 사상은 기본개념 위주로 쉽게 서술하고 한자 위주의 문장은 최대한 한글화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책 말미에 “생각해 볼까요?”라는 활동지를 장별로 정리해 구성했다. 목차 차례 머리말 5 제1장 종교란 무엇인가 1. 종교의 기원 13 2. 종교의 어원 16 3. 종교의 정의 18 4. 불교의 종교적 특징 20 제2장 붓다 당시의 인도사회와 사상 1. 정통 브라만 사상 27 2. 자유사상가들의 사문사상 31 제3장 붓다의 일생 1. 탄생과 출가 39 2. 고행과 깨달음 4..

붓다의 길을 따라 (2024)

책소개 2023년 인기 연재로 화제를 모은 「불교 인문학 살롱」, 단행본 출간 인문학은 인간이 바로 서는 데 기본이 되는 지침(指針)의 학문이다. 인간의 가치와 도덕성이 상실된 지금,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물질주의를 극복하는가? 이 같은 과제를 앞에 두고 문학, 역사, 철학에 기반을 둔 스물네 분의 문자 반야(文字般若)가 모였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백거이, 잭 케루악, 게리 스나이더,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오노레 드 발자크 등 ‘불교로 물질주의에 경종을 울린 작가들’이 소개되고, 2부 ‘붓다와 서양 철학자’에서는 데이비드 흄과 카를 마르크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질 들뢰즈,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의 견해를 경청한다. 3부 ‘지혜 반야의 길’에서는 역사적인 인물 스즈키 다이세쓰, 향곡선..

인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수업 (2017) - 연기·공·유식·선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책소개 인문정신의 최고봉에 이르게 하는 결정적인 선물! 『인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불교수업』의 저자 김사업 박사는 불교인들 사이에선 이미 유명인사다. 교수직을 버리고 전문 수행자의 길을 걷게 된 이력도 큰 화제가 되었지만, 정확하면서도 공감을 이끌어내는 최고의 불교 강의로 널리 정평이 나 있다. 그의 강의를 듣다보면, ‘불교가 이토록 친근하고 흥미로운 가르침이었나’ 싶을 만큼 깜짝 놀라게 된다. 한 번 들으면 단박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그의 명강의를 고스란히 담아낸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저자는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대기업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 모두가 선망하는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시작한 사회생활,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삶에 대한 끝없는 의문’을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에 1년여 만에..

청년 붓다 (2023) - 바람과 사자와 연꽃의 노래

책소개 “‘붓다’가 번개라면 ‘청년’은 피뢰침이었다” 청년의 활기, 청년의 질문, 청년의 열정으로 이른 완벽한 자유와 해방을 만난다! 이름은 숱하게 들어봤지만 접근하기는 어려웠던, 혹은 접근할 엄두도 내지 못했던 고전들을 ‘지금, 여기’로 다시 불러내어 현재 삶에 생생한 내비게이션으로 삼게 하는 고전평론가 고미숙이 쓴 붓다 평전. 초기경전, 그중에서도 『숫타니파타』를 동반자로 삼아 청년 붓다의 여정과 사상을 기록한 이 책은 붓다의 깨달음에 ‘청춘’이라는 시점이 중요하다는 데서 출발했다. 지금으로부터 약 2,600년 전, 한 청년 구도자가 어떻게 자신을 얽어매고 있는 존재의 속박으로부터 탈출해서 바람처럼 사자처럼 연꽃처럼 살아갈 수 있게 되었는지, 그의 삶에서 우리는 어떻게 자유와 당당함, 청정함을 배울 ..

현자들의 죽음 (2023) - 소크라테스에서 붓다까지

책소개 “죽음에 대한 명랑하고 심오한 탐구” 이제 60대는 여생이 아니라 인생 3막이 기다리고 있다. 청년기, 중년기 못지않은 시간을 살아 내야 한다. 1막, 2막엔 수명 여부와 상관없이 도달해야 할 목표 혹은 미션들이 있었다. 경제적 자립, 결혼과 육아, 사회적 성취 혹은 가치와 명분 등. 설사 그 도중에 생을 마쳐도 그것을 끝이라 여기진 않았다. 하지만 60대는 다르다. 아무리 여생이 길다 한들 이젠 대책 없이 소멸과 해체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한데 문제가 하나 있다. 이 여정의 테마가 소멸과 해체라는 건 분명하지만, 거기에 대한 지혜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어떻게 늙고 어떻게 병들지, 또 어떻게 죽음을 맞이할지를 도무지 가늠할 수 없다는 것. 더 놀라운 건 우리 시대, 우리 문명에는..

몸에서 자연으로, 마음에서 우주로 (2021) - with 동의보감 & 숫타니파타

책소개 소외의 질주를 멈추고 생명과 마음에 대한 탐구로 나아가기!! 동양의학과 불교의 지혜가 전하는 양생과 해탈의 길! 고전평론가 고미숙이 우리의 중요한 문화유산이자 동양의학의 집대성인 『동의보감』, 그리고 청년 붓다의 육성이 담긴 불교의 초기 경전으로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라는 구절로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숫타니파타』, 이 두 권의 고전을 통해 현대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몸과 마음의 문제에 대해 성찰한다. 지은이는 오늘날 한국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화폐에 대한 집착과 소비 중독, 집과 가족에 대한 집착, 인정욕망과 고독 등에 시달리면서 자신의 생명의 베이스에서 멀리 떨어진 삶을 살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 거리만큼 몸도 마음도 아프게 된다는 것을 지적한다. 한마디로 ‘내가 나 자신으로부..

실천적 불교사상 (1988)

목차 001. 인간은 왜 종교를 찾는가 002. 종교를 통해 무엇을 얻는가 003. 불교란 무엇인가 004. 불교의 근본사상 005. 불교의 실천론 006. 불교의 인생론 007. 중생에서 부처로 008. 삼귀의 009. 올바른 삶의 가치기준 010. 오계, 불자의 기본덕목 011. 보살계, 불교지도자의 덕목 012. 개차법 013. 신앙이란 무엇이가 014. 중생의 길, 부처의 길 015. 참회와 기도 016. 불공과 보시 017. 수계 018. 신자의 의무와 권리 019. 사찰예식 저자 소개 저 : 법륜 (法輪) 법륜法輪 스님은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는 평화 운동가이자 제3세계를 지원하는 활동가이며 인류의 문명 전환을 실현해 가는 사상가, 깨어있는 수행자이다.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불교는 왜 진실인가 (2021) - 진화심리학으로 보는 불교의 명상과 깨달음

책소개 인간이 괴로움을 겪는 근본 원인이 세계를 있는 그대로 명료하게 보지 못하는 미망 때문임을 진화심리학의 렌즈로 살핀 뒤, 미망을 걷고 괴로움을 줄이는 실제적 처방으로 불교의 마음챙김 명상에 주목한다. 그밖에 공과 무아, 열반과 깨달음 등 불교의 주요 주장에 담긴 진리성을 형이상학과 도덕, 인간 행복의 차원에서 살핀다. 이 책은 진화심리학에 관한 로버트 라이트의 기념비적 저작인 『도덕적 동물』(1994)에서 시작해 그 스스로 명상 수행을 실천하면서 세계의 명상가, 과학자와 교류해온 과학적?영적 여정의 정점에서 얻은 결과물이다. 불교를 종교적 신앙이 아닌 심리학과 철학, 과학 등 합리적 탐구의 대상으로 접근하려는 이, 명상이 어떻게 우리를 삶의 미망과 고통에서 구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우리를 조금 ..

스토아철학과 서양불교 (2023) - 두 가지 철학적 삶의 방식에 대한 성찰

책소개 기본적으로 양립 불가능해 보이는 유신론적인 철학(스토아철학)과 무신론적인 종교철학(불교)이 어떻게 유사할 수 있고, 어떻게 상호 보완할 수 있는가? 이는 양자가 변화와 변용, 재해석과 재창조를 용인하는 철학적 토대를 가지고 있고, 그 연장선에서 현대 ‘서양’불교와 현대 스토아철학이 초기의 그것과 다르게 보일 만큼 많은 변화를 보였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 책은 이렇듯 삶의 철학으로서의 두 철학, 즉 현대 서양불교와 현대 스토아철학이 어떤 점에서 유사성을 보이고, 어떻게 상호 보완하며, 반대로 차이점은 무엇이고,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을 성찰하였다. 목차 발간사·5 서문·7 ·들어가며 13 불교와 스토아철학의 현대적 부활·13 ‘서양’불교의 발전·15 스티븐 배철러와 세속 불교 논쟁·18 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