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15

칸트의 역사철학 (2009)

책소개 칸트가 역사 철학에 관하여 쓴 논문들을 한 권으로 엮은 것으로, 콤포스트(R. Composto)와 같은 칸트 연구가는 “역사 철학에 관한 칸트의 논문들을 한데 묶으면 제4비판서를 구성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을 정도로 중요성을 띄고 있다. 또한 역자는 이 책을 통해 칸트의 역사 철학이 『순수 이성 비판』에서 다룬 감성적 세계와 『실천 이성 비판』에서 다룬 초감성적 세계를 연결시키는 고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며, 역사 세계의 본질과 역사의 목적에 대한 칸트의 통찰력을 기대한다. 목차 개정판을 내면서 1.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 2. 세계 시민적 관점에서 본 보편사의 이념 3. 헤르더의 인류 역사의 철학에 대한 이념 4. 추측해 본 인류 역사의 기원 5. 만물의 종말 6. 다시..

역사학의 거장들 역사를 말하다 (2015)

책소개 역사가의 생애와 저술로 조명한 근대 역사학 역사책을 읽기 위해서는 역사가를 먼저 알아야 하고, 역사가가 누구인지 알기 위해서는 역사가를 낳은 사회를 알아야 한다. 이는 카(E.H. Carr)가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우리에게 주는 매우 유용한 조언이다. 역사가는 자신의 시대적 맥락에 얽혀 있으며, 그가 연구하는 대상도 과거의 사회적 관계에 따라 형성된 사실이다. 카가 강조하는 역사와 역사가, 역사가와 사회의 이러한 밀접한 관계는 역사가의 생애와 저술을 통해 근대 역사학을 조명하려는 이 책, 『역사학의 거장들 역사를 말하다』의 전제이기도 하다. 이 역사가들은 카의 말대로 그들 사회의 산물이다. 역사가들의 삶이란 그들이 살았던 시대가 기록한 이야기이며, 그들의 연구로 축적된 역사학이란 그 시대의 문제..

지금, 역사란 무엇인가 (2023) - 새로운 시대가 과거에 던지는 질문들

책소개 현재와 과거의 대화는 계속되어야 한다 역사의 최전선에 선 20명의 전문가가 역사의 공백을 향해 던지는 질문들 『역사란 무엇인가』의 저자 E. H. 카는 역사란 역사가의 해석에 따라 재해석되는 구성물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세계 곳곳에서 제국주의와 인종차별의 역사를 반성하며 다양한 주체들의 목소리를 포함하고자 하는 오늘날, 역사는 어떻게 재구성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어떤 어려움들이 있을까? E. H. 카의 증손녀이자 역사가인 헬렌 카와 로햄프턴 대학교의 명예교수 수재너 립스컴은 역사학계 안팎 20명의 전문가들을 모아 오늘날 역사란 무엇이며,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질문하며 E. H. 카가 말한 과거와의 대화를 새롭게 꾀한다. 이들은 역사 다시 쓰기가 “깨어 있음”만을..

역사논문 작성법 (2024)

책소개 생애 처음으로 역사학 논문을 작성하는 역사학도들을 위한 글쓰기 나침반 주제 선정부터 문장?문체 만들기까지 A to Z 역사학 논문을 처음 작성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매년 졸업 시즌이 되면 졸업을 앞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은 거의 대부분 극도의 스트레스 상태에 접어들곤 한다. 생애 처음으로 본인의 학술적인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집필하여 심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바로 ‘논문’이다. 논문 작성은 많은 공력과 노력을 요하는 고난도의 과제이다. 게다가 익숙한 일도 아니다. 리포트나 쪽글 등으로 예행연습을 진행했다고 하지만 논문은 양적?질적으로 다르다. 논문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부가 따로 필요하다. 그러나 논문 작성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은 많지 않다. 개설된 강의도 거의 없을뿐더러 관..

기록학, 역사학의 또 다른 영역 (2024)

목차 들어가며 01 ‘기록’ 빠진 역사 이해 임해군 반역 사건 02 헤로도토스와 사마천 《사기》의 편찬과 아카이빙 구술, 전해오는 이야기의 채집 문서, 기록의 일반 형태 《역사Histories》와 아카이빙 헤로도토스의 답사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 문서로 짐작되는 기록 역사는 지어내지 않는다 03 기록학의 기초와 원리 기록은 어울려 존재한다 누가 생산하는가 기록archive의 성격 또는 자격 기록인 윤리 04 기록으로 살아나는 역사 같은 전통 기록으로 살아나는 역사 에필로그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역 : 오항녕 (吳恒寧) 현재 전주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교수로 있으며, 2018~2019년 중국 연변대학교 역사학과에서 가르치고 있다. 고려대학교 사학과에서 조선시대 사관제도를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고,..

역사학 1교시, 사실과 해석 (2024)

목차 서문 01 ‘역사는 해석’일 뿐이다? 교회 시민 학자들 02 구조, 의지, 우연의 복합 구조 언어라는 구조|역사학의 구조주의|속류 유물론의 게으름|결정론의 일상 흔적 의지 “왜 저항하지 않았나요?”|‘생각-없음’의 죄 우연 빅토르 위고의 워털루 전쟁|박완서의 6?25 03 사실과 해석의 연관 원인 또는 ‘왜’ 사실과 사건 해석은 재현의 산물인가 사실과 해석의 연관 04 사실의 기록, 정리, 이해 기억의 오류와 한계 잘 기록하기 쌀과 황금의 곡필 읽기의 어려움 임진년과 1592년 헥토-히스토리 사실의 복잡성 동어반복 상대주의 상업적 선정주의 전체론의 허망함 05 역사성이란 무엇인가 가짜 문서와 편지들 벌거숭이 임금님 현재주의에 치인 역사성 역사성이란? 에필로그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역 : 오항..

교과서와 역사정치 (2023)

책소개 이 책을 기획하면서 선택한 열쇠말은 ‘역사정치’이다. 역사가 그 태생부터 정치와 무관하지 않고, 현실정치 속에서 역사갈등이 표출되고 있는 현실을 무시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역사, 정확히는 역사갈등과 정치와의 관계를 해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역사정치라는 개념은 독일에서 주창된 개념이다. 한국에서는 역사정책 또는 역사정치로 번역된다. 역사정책으로 번역될 때는 하나의 정치세력이나 특정한 공동체의 관점에서 주장되는 정책의 차원에서 논의될 때 적합하다, 물론 정파에 무관하게 당면한 과제의 해결을 위해 시행해야 할 정책을 제안하고자 할 때도 유용하다. 역사정치로 번역될 때는 그 같은 정책적 측면뿐 아니라 그것을 둘러싸고 진행되는 정치적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대응까지를 포괄할 필요가 있을 ..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거 (2022) - 왜 모든 역사는 수정주의 역사인가 (2022)

책소개 ‘진짜’ 역사란 과연 존재하는가? 과거에 대한 다양한 생각은 모두 똑같이 타당한가? 역사 해석이 끊임없이 바뀔 수밖에 없다면, 역사를 배운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역사는 하나의 해석이며, 그 해석에는 역사가의 견해가 들어간다. 그렇게 서술된 역사는 사회와 그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친다. 모든 역사가들이 동의할 수 있는 역사 해석이 나올 가능성은 많지 않다. 그렇기에 역사적 주장은 수시로 논쟁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나아가 기존의 역사 해석에 도전하는 것은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민주적 사고방식이다. 따라서 역사적 사고는 곧 개방된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고방식이다. 이 책은 미국 남북전쟁, 프랑스혁명, 일본에 대한 원폭 투하 등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역사 연구가 끊임없이 수정되는 이..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2022)

책소개 역사 교과서 왜곡을 둘러싼 논의가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까지 일고 있다. 구태의연한 국가 및 민족 담론으로 일관하는 현재의 교과서를 폐기하고 대안 교과서를 마련하자는 운동은 이러한 맥락에서 발현된 것이다. 이 책은 우리 역사 교육의 현주소를 점검하며 바람직한 역사 교육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은 단발적인 논의에서 그치고 마는 역사 교육 문제가 고유한 사고 방식이나 구조를 가진 하나의 독자적 영역으로서 학문적 논의가 구축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또한 저자는 균형 잡힌 역사 의식과 역사 연구 방법을 습득한 역사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생산적인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럴 때에라야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같은 사회적 논란에 흔들리지 않는 주체들을 길러낼..

역사교육의 이론 (2009)

책소개 역사교육의 현장에서 적용되는 이론적인 바탕을 주제로 구성한 역사교육 이론서이다. 역사 교사 양성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활동해온 양호환, 이영효, 김한종, 정선영, 송상헌 교수 등 다섯 명의 역사교육 전문가들이 ‘역사교육의 이론’에 대해 토론과 협의를 거쳐 구성한 내용을 엮은 책이다.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들, 역사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역사교육의 개념에서 역사학, 역사 이해, 역사적 설명, 역사적 사고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연구해온 결과물을 모았다. 저자들은 역사교육의 이론을 망라하는 원칙을 제시하기보다는 역사 수업의 이론적 근거 및 타당성을 뒷받침할 가설적인 이론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이론체계를 정리하였다. 역사교육에 관한 ..